사료급식·중성화 필요성 제시
인식 바꿔 갈등해결 실마리로
지자체 제작·배포 흔치 않아
동물보호단체도 "모범 사례"

창원시에서 제작해 배포하는 '길고양이 공존 안내문'이 도심 속 동물과 관련한 인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이 같은 활동에 긍정적 평가도 잇따랐다.

창원시농업기술센터 축산과는 안내문을 2019년부터 매년 만들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동물병원, 아파트 단지 등에 전달하고 있다. 그동안 내용이 보강됐고, 지난해에는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안내문이 제작됐다. 안내문은 해마다 예산 400만 원으로 1만 부 정도가 만들어진다.

지난해 12월 말 인쇄된 창원시 '길고양이 TNR(중성화) 안내문'을 보면 길고양이는 '도심지나 주택가에서 번식해 자생적으로 살아가는 동물, 사람과 함께 살아갈 도시 생태계 일원'으로 정의했다.

TNR은 포획(Trap), 중성화 수술(Neuter), 방사(Return) 과정을 말한다. 수술을 받은 개체는 중복해서 수술을 받지 않도록 왼쪽 귀 끝을 잘라 표시를 남긴다. 안내문에는 △몸무게 2.0㎏ 미만 제외 △새끼를 배고 있거나 젖을 먹이는 개체는 즉시 방사 △장마철·혹서기·혹한기 제외 등 TNR 예외 사항도 나와 있다.

창원시가 지역사회에 배포한 '길고양이와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안내서'. /이동욱 기자
창원시가 지역사회에 배포한 '길고양이와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안내서'. /이동욱 기자

또 별도로 제작된 '길고양이와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안내서'에는 △중성화를 하지 않고 밥만 준다면 길고양이 보호가 아니다 △중성화하지 않은 고양이는 스트레스가 되는 짝짓기-출산-육아를 반복해야 한다 △먹이를 주는 캣맘·캣대디의 적극적인 중성화 신청 필요 △사료 급식 때는 주변 환경이 깨끗해지고 길고양이가 쓰레기봉투를 뜯지 않으며 중성화 진행 때 포획 수월 등 당부와 정보가 담겨 있다.

최인숙 창원길고양이보호협회 활동가는 "지자체가 직접 안내문이나 홍보용 자료를 여러 형태로 몇 가지나 만드는 사례는 흔치 않다"며 "관심이 없거나 예산을 들이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창원길고양이보호협회도 이 안내문을 회원들에게 보내고, 창원시 동물병원 25곳과 창원시의원 45명에게도 발송했다.

창원시가 지역사회에 배포한 '길고양이 공존 안내문'. /이동욱 기자
창원시가 지역사회에 배포한 '길고양이 공존 안내문'. /이동욱 기자

이 같은 안내문 제작은 주로 민간 동물보호단체에서 하던 활동이다. 동물자유연대는 2021년 11월 급식소 근처나 길고양이로 갈등이 있는 지역 등에 붙일 수 있는 '공존을 위한 동네고양이 안내문'을 제작했다. TNR 효과 증대를 위한 사료 급식의 필요성, 동물학대 처벌 강화, 임의 포획 금지 등 내용이 담겨 있었다.

당시 동물자유연대는 창원시가 길고양이를 둘러싼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아파트 단지 800여 곳에 공문과 협조문을 보낸 사실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창원시 사례가 모범이 되어 동네 고양이와 공존을 위해 안내문을 제작하는 지자체가 늘어났으면 한다는 바람도 남겼다.

창원시는 안내문뿐만 아니라 영상, 스티커, 펼침막 등 홍보 수단을 다양화하고 있다. 창원시농업기술센터 축산과 동물복지팀 담당자는 "안내문과 함께 유튜브 영상(창원특례시 길고양이 공존 안내서)도 지난해 제작해 지금도 누구나 볼 수 있다"며 "스티커 1200장 제작, 현수막 수시 제작 등으로 홍보의 틀을 다양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욱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