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4월 세부계획 세워 하반기 이전 추진
도, 공공기관 유치 타당성 검토 등 대응 채비
균형발전 차원 항공산업 7개 신규사업 진행도

경남도는 올해 시작될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해 중소기업은행,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26개 기관 유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안태명 도 균형발전국장은 26일 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윤석열 정부 12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해 12월 유치 희망 공공기관을 국토교통부와 균형발전위원회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안태명(왼쪽) 경남도 균형발전국장이 26일 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한 대책 등 올해 도 균형발전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경남도

도는 애초 21개 공공기관을 선정했으나 지역 내 파급력을 검토해 전략산업군 7개, 미래산업육성군 13개, 지역특화추진 6개 등 최종 26개 기관을 선정했다. 다만 이전 대상 공공기관의 반발을 고려해 정확한 대상은 공개하지 않았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해 12월 15일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침을 밝혔었다. 이르면 올해 3~4월 세부 계획 윤곽이 드러나고, 하반기부터 이전 작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이에 △공공기관 이전 관련 정부동향 파악·연계전략 수립 △2차 이전 대상 기관 타당성 검토·당위성 발굴 △공공기관 입주 가능 임차 건물·용지 조사 △시군별 혜택 발굴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앞서 경남도의회에서 한국공항공사·한국마사회·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기술교육원·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중소기업유통센터·공영홈쇼핑·한국벤처투자·한국과학기술연구원·항공안전기술원 등을 유치해야 한다는 제안도 있었다. 진주시 경남혁신도시로 이전한 11개 공공기관 업무 연계와 연구협력 등으로 지역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신선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라는 점을 들었다.

진주 혁신도시 전경. /진주시
진주 혁신도시 전경. /진주시

안 국장은 “지역 내 파급 효과가 큰 메이저 기관을 우선 유치 목표 기관으로 정해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정부 기본계획 발표 전이고 수도권 공공기관 역시 지방 이전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만큼 26개 기관 유치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공공기관 유치와 함께 균형발전 차원에서 우주항공산업 육성에도 속도를 낸다. 지난해 우주항공청 경남 설립이 확정되면서 올해부터 청사 후보지 물색에 나서고, 청사와 연계한 행정복합타운 조성 계획도 세우고 있다. 여기에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 특화지구 조성도 시작한다. 항공국가산단 진주지구에 총사업비 4259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우주환경시험시설을 짓는다. 내년 착공해 2028년 완공한다.

우주항공산업의 새로운 전략 수립을 위해 7개 신규사업에 총 643억 원을 투자한다.

미래항공교통(AAM) 산업이 초점이다. ‘경남 미래항공우주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에 2억 원, ‘경남형 미래항공기체(AAV) 시제기 개발 및 실증기반 구축’에 33억 원, ‘경남형 미래항공교통 항로 발굴 실증사업’에 7억 5000만 원을 쓴다. 부산·전남과 공동으로 179억 원을 들여 ‘무인이동체 활용 남해안권 통합 모니터링 실증 기반’, 250억 원을 들여 ‘미래항공기체 실증센터’ 구축에 나선다. 항공우주부품 제조공정 지능화에 121억 원, 초소형 위성 개발사업에 50억 원을 투입한다.

도는 균형발전을 하고자 남해안·백두대간 등 해안·내륙권 개발사업으로 ‘남도2대교’ 건설에도 나선다. 하동과 광양을 연결하는 350m 다리로 총사업비는 198억 원이다. 올해 11월 착공해 2025년 말 완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부터 시행 중인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에 맞춰 ‘인구감소대응 5개년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용역도 상반기 중 완료할 예정이다.

안 국장은 “균형발전을 하고자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노력과 도 균형발전계획 수립 등 올해 사업을 꼼꼼히 챙겨나가겠다”며 “경남이 명실상부한 국내 우주항공산업 수도로 자리 잡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