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급식소 대상 이용장려금 지원사업 진행

김해시는 지역 대표 브랜드쌀인 ‘가야뜰쌀’ 소비를 늘리고자 가야뜰쌀 이용장려금 지원사업을 펼친다.

가야뜰쌀은 지난해 경남 브랜드 쌀 대상을 받았을 정도로 밥맛이 우수한 최고 품질 쌀로 영호진미 단일품종이다.

김해시농협공동사업법인이 지역 농가들과 계약재배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최신 시설을 갖춘 미곡종합처리장에서 고품질로 생산한다.

가야뜰쌀 이용장려금 지원사업은 지역 음식점이나 대량급식소에서 일반 쌀 구입 가격으로 가야뜰쌀을 사용하도록 구입 차액을 지원해준다.

가야뜰쌀은 지난해 경남 브랜드 쌀 대상을 받았을 정도로 밥맛이 우수한 최고 품질 쌀로 영호진미 단일품종이다. /김해시

올해 사업비는 2400만 원으로 20㎏짜리 가야뜰쌀 1만 2000포 규모다. 포대당 2000원을 지원한다.

시와 농협공동사업법인, 외식업중앙회 김해시지부가 협력해 시는 사업비 지원, 농협공동사업법인은 유통, 외식업지부는 이용업소 모집 등으로 역할을 나눠 추진한다.

시는 음식점을 비롯한 병원, 기업, 단체 등 대량급식소에서 가야뜰쌀 사용을 확대해 시민 건강에 도움을 주고 가야뜰쌀 우수성을 널리 알려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희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식당이나 대량급식소에서 지역 대표 브랜드 쌀을 사용하도록 지원해 유통 기반을 넓히고 지역 쌀 우수성을 널리 알려 소비가 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경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