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직, 성장, 발전, 심화 등 단계별 9개 핵심역량 제공

경남교육연수원(원장 허인수)은 에듀테크센터, 공유사무실 북새 등 그간의 환경개선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2023학년부터 교원의 교직생애 단계별 핵심역량 중심의 연수 과정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교육연수원은 교직생애 전환연수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경남형 교원 핵심 역량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한 바 있다. 기초연구는 지난해 11월 도내 교원들을 대상으로 벌인 실태 분석 및 경남형 교원 핵심 역량도출 설문 조사에 응답한 경남교원 1,79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남교육연수원은 그간 추진해 온 제반 연수 과정을 역량별로 분류하고, 신규과정을 개설한 후, 교직생애단계별 맞춤형 연수를 교원에게 안내하고 경력에 따른 연수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 연수원이 운영하게 될 교직생애맞춤형 연수는 교원의 생애 단계를 교직 경력에 따라 △입직기(0~5년 미만) △성장기(5년 이상~10년 미만) △발전기(10년 이상~20년 미만) △심화기(20년 이상) 등 4단계로 나누고, 교육과정, 수업, 생활교육, 학급경영 등 시기별 9가지 핵심 역량을 제공하게 하고 있다.

교직생애맞춤형 연수를 시행하게 되면 기존의 나열식 연수 선택 방식에서 벗어나, 교직 경력별 필수역량과 집중교육 필요 역량을 제공함으로써, 연령별, 경력별 교원의 필수역량을 강화하는 등 연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연수원은 이번 교직생애맞춤형 연수와 함께 교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장바구니형 직무연수 다담, 교원이 만들고 선택하는 교원자율기획 연수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연수도 병행하여 연수효율성을 대폭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허인수 원장은 “과거의 일방향식 나열형 연수 방식을 지양하고,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교원의 역량을 생애단계별로 나누어 제공함으로써, 역량중심의 미래교육을 앞당기는 획기적 계기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