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추가 업무개시명령에도 "우리도 특수고용노동자"
화물연대 파업에 동참한 건설노조 1000여 명

정부가 화물연대 총파업에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가운데 건설노조가 화물연대 동조 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남기계지부는 8일 오전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신항에서 총파업 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추가 업무개시명령에 공정거래위원회 수사까지 화물연대를 향한 정부 강경 대응에 건설노조도 파업 동참으로 노조 탄압에 맞서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8일 오전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신항에서 건설노조가 화물연대 동조 파업을 선언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8일 오전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신항에서 건설노조가 화물연대 동조 파업을 선언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정순복 건설노조 경남기계지부장은 “화물이 자재를 실어주지 않으면 목수와 철근, 타설, 레미콘까지 멈춘다”며 “그런데도 건설노조가 화물연대 파업에 동참하는 이유는 우리와 같은 특수고용노동자로 노동 기본권을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연창 건설노조 경남기계지부 레미콘지회장은 “당장 레미콘 운행을 하지 않으면 생계가 어려워질 수도 있지만, 생계보다는 노조 탄압에 맞서 싸우기로 했다”며 “노동자가 단결하지 않고, 투쟁하지 않으면 절대 이번 싸움에서 이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부터 건설노조 레미콘지회와 범퍼카지회, 타설지회 소속 1000여 명이 파업에 동참한다. 경남 지역 레미콘 900여 대가 멈춰 서면서, 도내 아파트 건설 현장 20여 곳이 지장을 받을 전망이다.

건설노조는 화물연대 파업 상황을 지켜보고 동조 파업 범위를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