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20세 이상 국민 300명 이상 서명운동 돌입
소각장 증설 추진 과정에 전직 공무원·기자, 개입 의혹 제기

폐기물 소각장 증설을 반대해온 양산시 삼성동 주민이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신청할 예정이다. ▶11월 18일 자 6면 보도

삼성동 NC 폐기물 소각장 200t 증설 반대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8일 기자회견을 열고 "폐기물 소각장 증설 부당성을 알리면서 반대 서명에 참여한 시민이 3000여 명에 달하지만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양산시는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단기간에 많은 시민이 서명에 참여한 것은 반대 목소리가 그만큼 높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폐기물 소각장 문제점을 공유하면서 시민 공론화를 진행해왔지만 부패방지법에 따른 국민감사청구를 신청하고자 서명 운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양산시 삼성동 주민과 환경단체로 구성한 폐기물 소각장 반대 대책위가 국민감사청구를 추진하겠다고 8일 밝혔다. /이현희 기자

'국민감사청구'는 공공기관 사무처리가 법령 위반 또는 부패행위로 공익을 현저히 해칠 때 정해진 요건에 맞춰 20세 이상 국민 300명 이상 서명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에 대책위는 일반 반대 서명 대신 국민감사청구를 위한 서명을 새롭게 시작할 예정이다. 애초 대책위는 주민감사청구를 준비해왔지만 소각장 증설 허가권자가 양산시가 아닌 낙동강유역환경청이기 때문에 국민감사청구로 방향을 바꿨다. 특히, 대책위는 NC양산이 소각장 증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을 회유하고 사업에 개입한 정황이 있는 전직 공무원과 기자 등이 현재 시 산하기관·관계기관에서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대책위는 "삼성동은 기존 악취만으로도 살기 어려운 지역"이라며 "산막공업지역 악취유발업체 시설 개선을 해내기에도 부족한 실정에 소각장을 늘리는 방식으로 악취 문제를 악화시켜서는 안 되며 NC양산은 현재 소각장 60t만 현대화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막공단에 있는 지정폐기물 처리업체인 NC양산은 하루 60t 처리용량을 200t으로 늘이는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자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사업 신청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민과 갈등을 빚고 있다. 

/이현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