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끝나는 피해자 접수기간 연장 촉구
12열사 정확한 사인 조사 필요성도 강조
"도내 부정선거 규탄 시위 규모도 살펴야"

3.15의거기념사업회 등이 3.15의거 진상조사 신고 접수기간 연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3.15의거기념사업회와 3.15의거희생자유족회, 마산무학초등학교 총탄 교문·담장복원추진위원회는 7일 창원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기간 1년도 되지 않은 12월 9일 촉박하게 끝나는 3.15의거 진상조사 접수기간을 반드시 연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3.15의거로 말미암은 희생자·피해자 진상규명을 하고자 올해 1월 21일부터 접수를 하고 있다. 3.15의거 관련 희생자·피해자와 유족, 친족, 3.15의거 관련 특별한 사실을 알고 있는 시민 등이 대상이다.

3.15의거기념사업회 등은 “3.15의거 주역은 대부분 팔순을 넘기고 있고 당시 기억은 물론 증거기록을 확보하기에 너무 어려운 처지에 있다”며 기간 연장과 함께 가정방문 조사 시행과 전문 조사 요원 확충도 요구했다.

3.15의거기념사업회와 3.15의거희생자유족회, 마산무학초등학교 총탄 교문·담장복원추진위원회가 7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15의거 진상조사 신고 접수기간 연장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3.15의거기념사업회와 3.15의거희생자유족회, 마산무학초등학교 총탄 교문·담장복원추진위원회가 7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15의거 진상조사 신고 접수기간 연장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이들은 △3.15의거 때 생명을 바친 12열사 정확한 사인조사 △마산항 김주열 열사 시신 최초 발견 신고자 조사 △3.15의거 때 마산 8개 고등학교 외 진해여고·성지여중 등 학생시위 사실과 함안·통영·진주지역 등 경남 전역 시·군민 시위참여 조사 필요성도 말했다.

이들은 “김영호(당시 19세·마산중앙중 2학년) 열사 사망장소·일시·경위가 날조됐다는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며 “당시 손석래 마산경찰서장은 국회 조사단에 ‘(김 열사는) 북마산파출소 앞에서 총탄으로 중상을 입었으며 도립병원에서 사망했다’고 발표했고 일부 정부 자료에는 ‘마산시청 부근에서 우측 귀 아래 관통 총상을 입고 숨졌다’고 정리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김 열사와 함께 당시 시위 현장에 있었던 조삼영(78, 당시 마산중앙중 2학년) 씨 증언을 보면 김 열사는 3월 15일 밤 9시 30분께 마산 남성동 파출소에서 50여m 떨어진 경남차부(현 경남은행 창동지점) 앞에서 시위하던 중 남성동파출소에서 쏜 총을 맞고 쓰러진 뒤 남성동파출소로 끌려가 경찰에게 몽둥이로 무차별 가격을 당해 숨졌고, 시신은 마산시청-도립마산병원으로 옮겨졌다”며 “김용실(당시 마산고 1학년) 사망장소도 북마산파출소 앞이라도 정리돼 있었지만 <마산고등학교 1960년 3월 15일> 편찬팀이 마산무학초 교문 앞에서 총탄 두부 관통으로 절명한 사실을 올해 새로 밝혀냈다. 정확한 12열사 사인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들은 1960년 4월 11일 마산항 중앙부두 앞바다에서 김주열 열사 시신이 떠올랐을 때 이를 최초로 목격하고 인근 파출소로 달려가 신고했다는 김정기(82·당시 마산공고 2학년) 증언이 있으므로,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또 진해여고·진해충무중학교·마산성지여중 학생 시위를 비롯해 도내 전역에서 부정선거 규탄 시위가 얼마나 있었는지 추가 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3.15의거 진실을 찾고 억울한 죽음 등 진상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