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준공 주상복합건물, 상가 대부분 공실로 애물단지 전락
김석규 양산시의원 문제제기, 도새재생사업 등 대책 마련 촉구

양산시 덕계동 중심상업지역에 20여 년째 내버려진 대형 주상복합건물 상가 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시의회에서 나왔다.

김석규(더불어민주당, 평산·덕계) 시의원은 지난 6일 시의회 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에 나서 "덕계동이 신규 아파트 입주와 택지 개발 등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원도심 중심부인 쇼핑센터 인근 상권만 조용한 것은 방치된 대형건물 탓이라는 주민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며 시 차원의 대책을 촉구했다.

1997년 준공한 웅상프라자는 지상 5∼15층 121가구 아파트와 지하 2층∼지상 4층 상가로 이뤄진 주상복합건물이다. 이 가운데 점포는 388개로 전체면적이 2만 3000㎡에 달한다. 하지만, 입주를 마친 아파트와 달리 상가는 현재 영업 중인 목욕과 헬스시설을 갖춘 대형업소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텅 비었다. 준공 초기만 하더라도 동부(웅상)지역 유일한 주상복합건물인 데다 덕계 중심 상권에서도 노른자위에 있어 상당수 상가가 영업을 시작하며 주목을 받았다.

20여 년째 내버려진 양산시 덕계동 주상복합건물 상가를 도시재생사업 등을 활용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웅상프라자 전경. /이현희 기자 <br>
20여 년째 내버려진 양산시 덕계동 주상복합건물 상가를 도시재생사업 등을 활용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웅상프라자 전경. /이현희 기자 

문제는 준공 다음해에 IMF 외환위기가 터진 데다 상권이 인근 평산동 신개발지로 이동하면서 급격히 쇠퇴했다. 이 과정에서 적지 않은 상가가 경매로 소유자가 바뀌고, 법적 분쟁까지 이어지면서 소유권 관계도 복잡한 상태다. 이러다 보니 상가 자체적인 회생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장기간 방치로 도시 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노후 상가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안전 문제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주변 상권 침체로 지역 슬럼화를 부추기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민원이 끊이질 않고 있다.

김석규 양산시의원(더불어민주당, 평산·덕계)<br>
김석규 양산시의원(더불어민주당, 평산·덕계)

이에 김 시의원은 "웅상플라자 건물과 같이 장기간 내버려진 주택 외 상가시설 등은 빈집 범위에 포함하지 않아 정비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최근 국회에서는 빈집 또는 전체 호(戶) 4분의 3 이상 빈집인 건축물로 대상을 확대해 빈집정비 사업을 활성화하려는 취지로 '빈집 및 소규모 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안이 발의돼 심사 중"이라며 "도심 속 흉물로 30여 년간 방치된 옛 영남백화점을 진주시가 도시재생사업으로 250억여 원을 들여 다목적 아동복지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사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시가 재정비를 추진한 도시재생 전략계획에 덕계 원도심 시가지 일대를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했다"며 "덕계동 웅상플라자를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도시재생사업에 포함해 원도심 활성화에 이바지할 주민 공동체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이현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