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동조 파업 나서는 건설노조
전국 각지서 민주노총 결의대회 개최
국민의힘 경남도당에 항의서한 전달 위해 천막 펼쳐

전국 각지에서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에 지지하는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도내 건설 노동자 1000여 명도 동조 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는 6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건설 노동자 동조 파업을 알렸다. 이들은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의 정당성을 강조하면서 노동조합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6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건설노조 부울경지부가 동조 파업을 선언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6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건설노조 부울경지부가 동조 파업을 선언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건설노조 부울경지역본부 산하 레미콘지회와 콘크리트펌프카지회가 오는 8일 동조 파업에 돌입한다. 도내 건설노조 산하 조합원 1000여 명이 파업에 동참하며, 대단위 아파트 등 지역 공사 현장 일부가 중단될 것으로 전망한다.

정순복 건설노조 경남건설기계지부장은 “정부가 건설 노동자와 화물 노동자들을 아무도 원하지 않는 개인 사업자로 만들고,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 구조에 놓이게 만들었다”며 “같은 특수고용노동자로서 가만히 있을 수 없어 파업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정 지부장은 “우리는 화물 노동자가 싣고 오는 화물로 건물을 짓고 일하고 있기에 그들에게 애착이 갈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굴삭기와 지게차지회까지 범위를 넓혀 파업 동조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김강락 건설노조 부산울산경남건설지부 창원지대 조직부장은 “우리도 화물 노동자처럼 새벽 칼바람을 맞으며 처자식을 먹여 살리고자 현장으로 나간다”며 “화물 노동자들은 부자로 만들어 달라는 게 아니라 최소한의 생계 유지를 하면서 안전한 환경에서 일하게 해달라고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화물연대본부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고 추가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화물 노동자들은 현장 복귀를 하지 않으면 정부 처벌을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다. 

건설노조는 정부의 이중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화물 노동자는 특수고용노동자로 개인 사업자 취급을 받는데, 이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려 강제의무노동을 지우는 건 모순적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화물연대본부를 사업자 단체로 간주하고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를 조사하는 점을 꼬집었다. 이들은 “대법원은 특수고용노동자를 노동조합법상 노동자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화물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단체행동을 할 수 있다”며 “법과 원칙은 윤석열 정부가 어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6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고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6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고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이날 민주노총은 전국 15곳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도 총파업 총력투쟁대회로 화물연대본부에 지지를 보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오후 5시 40분쯤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 천막을 펼쳤다. 

조형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국민의힘에 민주노총 항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서 수차례 집회하고 기자회견도 했으나 입장 전달조차 거부했다”며 “국민의힘 경남도당이 항의서한을 받을 때까지 무기한으로 천막농성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