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부터 진보당 경남도당 천막농성 돌입
정의당 경남도당 “업무개시명령 막는 법안 제출하겠다”

파업 중인 화물 노동자들의 현장 복귀를 위해 정부가 강도 높은 제재를 시사하자 도내 진보정당은 일제히 ‘노동 탄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에 화물 노동자 노동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4일부터 화물연대본부 거점 농성장인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신항에 천막을 펼치고, 화물 노동자 총파업에 동참하고 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지난 4일부터 마산합포구 가포신항에 화물 노동자 투쟁에 함께하고자 천막을 펼쳤다. /진보당 경남도당
진보당 경남도당은 지난 4일부터 마산합포구 가포신항에 화물 노동자 투쟁에 함께하고자 천막을 펼쳤다. /진보당 경남도당

진보당 경남도당은 “화물 노동자에게 사상 초유의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까지 내리며 노동 탄압을 노골화하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한다”며 “화물 노동자 생존권과 국민 안전을 지켜내는 안전 운임제 전면 도입과 적정 운송료를 보장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노동자는 자신의 권익 증진을 위해 결사의 자유를 보장받는다는 국제노동기구(ILO) 협약을 예로 들었다. 정부가 화물연대본부 파업을 ‘불법’으로 매도하는 건 국제노동기구 협약에 명시된 ‘결사의 자유 원칙’을 위반한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는 국가적 손실을 운운하면서 법치만 앞세워 일방적인 강공을 펼치고 있다”며 “정부는 ‘노조 죽이기’에 혈안이 되어 국가 역할과 책무를 망각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진보당은 화물 노동자 파업 이유와 정당성을 알리는 유인물을 배포하는 등 선전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이날 정의당 경남도당도 성명으로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심상정 정의당 국회의원이 화물 노동자 업무개시명령 폐지 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며 “우리는 윤석열 정부의 비상식적인 행위에 맞서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1일 국토교통부는 시멘트 수송력 제고를 위해 시멘트 운송 화물차를 긴급 수송용 차량으로 지정하고 과적 운행 허용을 밝힌 바 있다”며 “과적 운행은 대형 사고와 인명 피해로 직결되지만 정부는 과적 운행을 허용해 생명보다 이익을 우선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