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김영권이 동점골을 넣고 기뻐하고 있다./연합뉴스

한국 축구가 포르투갈과 운명의 한판 승부에서 전반 한 골씩을 주고받으며 16강 진출의 실낱같은 희망을 살려갔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포르투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마지막 3차전에서 전반을 1-1로 맞선 채 마무리했다.

전반 5분 히카루두 오르타에게 선제골을 내줬지만 27분 김영권(울산)이 동점골을 뽑아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한국은 우루과이와 첫 경기에서 0-0으로 비긴 뒤 가나에 2-3으로 져 현재 1무 1패(승점 1)로 조 3위에 자리하고 있다. 포르투갈은 2연승으로 최소 조 2위를 확보해 이미 16강 진출을 확정 지었다.

한국은 목표로 한 12년 만의 월드컵 16강 진출을 위해서는 포르투갈을 반드시 꺾고, 같은 시각 알와크라의 알자눕 스타디움에서 킥오프한 가나(1승 1패)-우루과이(1무 1패) 경기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절박한 처지다.

FIFA 랭킹은 한국이 28위, 포르투갈이 9위다.

역대 국가대표팀끼리는 2002 한일 월드컵 조별리그 3차전에서 딱 한 번 맞붙어 한국이 박지성의 결승골로 1-0으로 승리한 바 있다.

가나전에서 경기 종료 시점과 관련해 주심에게 항의하다 퇴장당한 벤투 감독은 벤치에 앉지 못하고 VIP석에서 조국 포르투갈과의 대결에 임했다.

벤투 감독은 이강인(마요르카)을 이번 대회에서 처음으로 선발 출전시켰다. 이강인은 앞선 두 경기에서는 모두 후반에 교체 투입됐다.

가나전에서 한국 선수 최초로 월드컵 본선 한 경기 멀티 골이라는 새역사를 쓴 조규성(전북)이 2경기 연속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전했다.

공격 2선 좌우에 '에이스' 손흥민(토트넘)과 이재성(마인츠)을 배치하고, 중앙에 이강인과 황인범(올림피아코스)을 세웠다.

수비형 미드필더의 임무는 정우영(알사드)이 맡았다.

포백 수비라인에는 왼쪽부터 김진수(전북), 김영권, 권경원(감바 오사카), 김문환(전북)이 섰고 골키퍼 장갑은 세 경기 모두 김승규(알샤바브)가 꼈다.

1, 2차전에서 선발로 나섰던 김민재(나폴리)는 우루과이전에서 입은 오른쪽 종아리를 다친 여파로 결국 포르투갈전에서는 선발 명단에서 제외됐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