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현대차 판매거장'
30년 간 6000대 판매...영업 비결 "결국 진정성"

창원시 마산회원구 마산역으로 들어가는 길목에 현대자동차 마산동부지점이 있다. 30년 넘게 자리한 이곳 마산동부지점과 함께 성장해 온 이가 있다. 김성곤(59) 영업이사다. 그는 2002년 11년 만에 현대자동차 2000대를 판매한 영업왕으로 <경남도민일보>에 보도됐다. 당시 차장이었던 그는 20년 지난 지금 영업이사 직함을 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 전국에 단 5명만 있다는 '현대자동차 판매거장'이 됐다. 판매거장은 6000대를 판매한 이들만 얻는 직함이다. 

6000대. 30년 동안 이틀에 한 대꼴로 팔아야 나올 수 있는 수치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김 이사는 모범적인 답안을 내놓았다. "성실하게 영업 계획을 짜고, 고객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면 된다."

김성곤 현대자동차 마산동부지점 영업이사는 지난 30년간 6000대 넘는 자동차를 판매했다. /현대자동차
김성곤 현대자동차 마산동부지점 영업이사는 지난 30년간 6000대 넘는 자동차를 판매했다. /현대자동차

김 이사는 창원기계공고, 경남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고등학생 때부터 성실했다. 기계, 자동차를 좋아해 자연스럽게 현대자동차 영업직에 발 들였다. 

"모든 기계가 조화롭게 맞물려 꽃을 피운 게 자동차다. 자동차에 애정을 두고 기계공학을 전공했고, 그것이 지금 고객에게 자동차를 소개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그는 신차가 나오면 그에 관한 지식을 쌓는다. 그래야 고객에게 자동차 특성을 충분히 소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최근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해 미래지향적인 차량을 소개한다. 특히 수소차량을 소개할 때 창원 수소산단과 연계해 설명하는 등 전문성을 갖추려 노력한다.

그에게도 위기는 있었다. 소나타 2가 출시되던 2006년 과로로 건강이 나빠진 것. 김 이사는 그답게 위기를 극복했다. 체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생각해 생활체육을 시작했다. 김 이사는 지금도 일주일에 3회 이상 실내 배드민턴장으로 향한다. 2006년 이후 멈춘 적이 없다. 이런 성실함 덕분에 그는 창원시배드민턴협회장이라는 직함도 달고 있다.

김성곤 현대자동차 마산동부지점 영업이사는 사진을 찍으면서도 자신이 판매하는 자동차 장점을 설명하기 바빴다. /현대자동차
김성곤 현대자동차 마산동부지점 영업이사는 사진을 찍으면서도 자신이 판매하는 자동차 장점을 설명하기 바빴다. /현대자동차

"배드민턴은 계절에 영향받지 않고 실내에서 하는 운동으로 언제든지 할 수 있다. 생활체육으로 생활에 활력을 얻고 직장 생활을 건강하게 할 수 있었다.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면 친근감과 신뢰도를 얻을 수 있다." 

그는 협회장을 맡으면서 다양한 인간관계도 형성했다. 현재 그의 큰 자산이기도 하다.

김 이사 좌우명은 '낙숫물로 댓돌을 뚫는다'다. 그는 진심으로 고객을 대했던 순간들이 현대차 6000대 판매라는 댓돌을 뚫었다고 믿는다.

"차를 많이 판 것보다 고객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그리고 일이든 생활에서든 가장 중요한 가치는 꾸준함과 성실함이다. 앞으로도 묵묵히 고객 관리에 온 힘을 다하려 한다."   

/주성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