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실국본부장회의서 방위·항공우주산업 도약 대책 주문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방위산업의 핵심이 될 방산부품연구원 설립·유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적극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28일 오전 도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방산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한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필요성에 많은 기업인이 공감했다. 경남이 방위산업,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문가, 유관기관들과 포럼을 개최하는 등 도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언급하면서 대응을 주문한 것이다. 당시 윤 대통령은 전략회의에서 방산 부품 등 기술 경쟁력을 강조했고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방부는 '40개 핵심 소재부품 기술 개발 추진', '민군 기술협력에 1조 원 투입' 등 방산 기술 개발 전략을 발표했다. 박 지사도 방위산업의 50% 이상이 집적돼 있는 경남에 방산부품연구원을 설립해 달라고 요청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8일 오전 도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방위산업과 항공우주산업 도약을 위한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경남도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8일 오전 도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방위산업과 항공우주산업 도약을 위한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경남도

박 지사는 이날 실국본부장회의에서 지역 발전을 위해 법 테두리 안에서 도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주문도 했다. 공공부문 계약 시 경남의 기업들이 수혜를 볼 수 있도록 관련 조례 마련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행사, 관광공사 등과 협력해서 내년에 개최되는 하동세계차엑스포,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등 경남 관광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도 주문했다. 중앙부처 파견 공직자들이 국비 확보, 사업 유치 등 경남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경남 출신 중앙부처 공직자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필요하다고 했다.

박 지사는 "연말을 맞아 주요사업 성과를 점검하고 미진한 부분의 원인 분석을 해야 한다"며 "도민과 약속한 웅동지구 정상화, 거가대로 통행료 인하 대책 등에서도 가시적 성과가 나오도록 적극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