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들의 지혜로운 손맛, 전통김치 담기 생태체험활동 실시

궁류초등학교(교장 윤정미)는 11월 25일(금)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 텃밭에서 키운 배추를 수확하여 건강한 김치를 직접 담아보는 생태 체험활동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지난 9월, 학교 텃밭에 모종을 심고 학생들이 직접 키운 배추와 무를 수확하여 우리 전통 김장김치를 학생들의 손으로 담아보는 체험활동을 하게 되었다. 먼저 담당선생님의 지도로 조상들의 지혜로운 손맛, 전통김치 담기에 대한 안내와 함께 우리의 전통 건강식품인 김치의 우수한 점을 알고, 선생님의 안내와 교직원들의 시범에 따라 김치 담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학생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앞치마, 장갑 등을 착용하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면서 김치 양념에 필요한 재료를 살펴보고, 절인 배추에 양념을 펴 바르면서 만들어진 김장김치를 통에 담았다. 교직원과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전통김치 담기 체험활동 시간은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었다.

체험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김치를 담아보니 힘들기도 하지만 너무 맛이 있어 보여요. 집에 가져가서 식구들이랑 같이 먹을래요”, “작년에는 깍두기를 담아서 그렇게 힘든 줄 몰랐는데 처음 담아보는 배추김치는 양념을 골고루 잘 바르는 게 쉽지 않아서 힘들었어요. 그런데 통에 담고 보니 너무 뿌듯합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