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창동 일대서 문체부 현장 점검
시 '삼시삼색 창원' 사업 성과 공유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힘을 쏟아온 창원시가 28일 창동 일대에서 최종 현장·발표평가를 마쳤다. 문화체육관광부 결정만 남았다.

이날 문체부 실무 검토단은 창원시 예비사업 현장을 찾아 사업 성과를 확인하고 문화도시 조성계획 발표를 들었다. 4차 법정문화도시 선정 대상은 창원시를 포함해 전국 11개 광역·기초지자체다. 정부는 최종 6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지정 결과는 다음 달 초 나온다.

지난해 12월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창원시는 ‘안녕 민주! 마을 문화로 이어가는 삼시삼색 창원’ 비전을 실현하고자 30개 사업을 추진해왔다.

시는 △마산·창원·진해 권역별 삼시삼색 특성 강화 △마을문화 주체 등장과 다양성 재발견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주인 된 걸음, 문화를 통한 연결망 확대 등 3가지 추진전략을 세우고 문화도시 시민썰방 운영, 마을교과서 개발, 동네문제해결사, 문화도시센터 운영, 마산·창원·진해 문화예술단체 역량 강화 등 각 사업을 이행했다.

시민작가 11명이 글과 그림으로 창원 이야기를 풀었던 <삼시삼색 시민그림책> 발간, 공연·전시·일상생활 속 놀이에 문화를 접목한 진해 여좌동 돌산마을 ‘돌산:몽’, 문화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한 ‘문화취향공동체’ 등도 사업 성과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 동안 국비 최대 100억 원을 지원받는다. 예산은 문화적 사회효과 발현사업, 도시 고유 문화력 강화사업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경남에는 김해·밀양시가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돼 있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