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경남본부-경남 진보정당 4당
진보정치 강화, 노동자 정치세력화 토론회
연대·지역밀착·선거법 개정 등 대응책 제시

진보정치 위기를 타개하려면 진보정당이 연대해 지역밀착 활동을 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경남지역 진보 4당은 그 방향성에 동의하면서 공직선거법 개정, 차선책 마련 등 다양한 대응책을 제시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도내 진보정당 4당은 23일 창원노동회관에서 ‘진보정치 강화,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23일 창원노동회관에서 경남 진보정당 4당과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마련한 '진보정치 전망모색 공동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이창언 기자
23일 창원노동회관에서 경남 진보정당 4당과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마련한 '진보정치 전망모색 공동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이창언 기자

이양수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주제 발표에서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민주노조 운동의 근본적인 과제”라며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진보정당 지지를 통해 노동자 집권과 사회를 변혁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자 정치세력화가 성공하려면 각자도생하는 방식이 아니라 진보정치 세력이 대단결하는, 노동중심의 진보정당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며 “농민·빈민 등 진보 민중세력과 함께 진보정치 세력화를 모색해야 하고, 민주노총은 계급투표·인적·물적 지원을 통해 진보정당이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정당 관계자들은 이어진 토론에서 저마다 전망과 과제를 밝혔다.

김달겸 정의당 마산지역위원장은 “앞서 진보대통합을 시도했지만 힘에 부쳤다. 지금껏 최선을 다했는데 (진보대통합이) 안 됐을 때는 어떻게 할 것인지 차선책도 마련해야 한다”며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민주노총이) 조합원 설문을 돌릴 내용이 아니다. 당연히 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이정옥 경남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진보정당 운동이 최근 2~3년 더 힘들어졌다며 공동 모색이 필요한 시기인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각 정당이 자기 정당의 고유한 색깔과 대오를 버리지 않고도 공동의 대의 아래 모일 수 있는 정당 연합, 연합명부 제도가 보장될 수 있도록, 연합명부 제도를 선거법 개정으로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봉열 진보당 도당위원장은 “노동자가 자신의 권익 등을 보장받으려면 결국 ‘자기 정당’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정당은 ‘하나의 정당’이어야만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며 “진보정당 통합·연대 등이 추진된다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장규 노동당 도당위원장은 후보 단일화 수준을 넘어서는 공동의 정치실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상당수 외국처럼 이중 당적을 허용하는 정당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단, 정당법 개정이 이런 방식으로 이뤄진다는 보장은 없으므로, 장·단기 로드맵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운동 이전에도 민주노총과 진보정당 공동의 선거기획단 등을 꾸릴 필요가 있다”며 “지역·현장에 밀착해서 조합원·대중과 함께하는 정치실현을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