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박물관 건물 규모 추가 축소 결정 번복
기존 터에 8000㎡서 1만 1000㎡로 짓기로
각계에선 오락가락 발표 두고 비판 목소리도

창원박물관 건립사업에 쓸 예산을 줄여 여론의 뭇매를 맞아온 창원시가 박물관 건물 규모 추가 축소 결정을 번복했다. 각계 비판 여론이 형성되자 규모 축소 계획을 철회하고 지난 8월 ‘창원박물관건립 건축기획(건설공사 타당성조사) 용역’ 과정에서 도출된 기존 안(1만 1000㎡)을 바탕삼아 박물관을 짓겠다고 결론 낸 것이다. 외부 건축기관이 제시한 용역안에서 3000㎡를 더 축소해 8000㎡로 박물관을 짓겠다고 밝혀온 시가 3주도 되지 않아 사업 계획을 또다시 변경해 시민에게 혼선을 주고 있는 모습이다. ▶2·4일 자 18·19면 보도

박미숙 창원시 문화유산육성과장은 “앞선 용역 과정에서 나온 건축 규모(1만 1000㎡)를 기준으로 내년 창원박물관 관리 운영방안 기획용역을 할 예정이다”라며 “재정 문제로 건물 규모를 축소할 계획이었으나 당장은 축소를 논할 시기가 아니라는 시장의 판단이 있어 이같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어 “박물관 건물 규모는 8000㎡가 아니라 1만 1000㎡로 지어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창원시는 지난달 말 재정 문제를 내세우며 건립 규모를 3000㎡ 추가 축소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1만 4748㎡로 계획됐던 박물관 건물 규모를 1만 1000㎡로 줄여 짓겠다고 결론 낸 지 석 달도 지나지 않아 내린 판단이다. 건물 크기가 계속해서 줄자 시민사회계와 문화재계, 정치계에서는 비판 여론이 일었다. 그러자 시는 3000㎡ 추가 축소 계획을 철회했다.

그러나 시는 기존 용역안대로 1만 1000㎡ 규모 박물관을 짓겠다고 밝히면서도, 내년도 건축 설계용역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먼저 창원박물관 관리 운영방안 기획용역을 벌여 전시 공간과 전시 내용, 운영 수지, 재무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뒤 건축설계를 하겠다는 것이다. 홍남표 시장 취임 후 불과 넉 달여 사이 사업계획이 크게 흔들리는 분위기여서 이러다 건립 자체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도 나온다.

도내 문화재계 관계자는 “정부에서 박물관 건립 허가가 났다는 건 건립 타당성도 있고 박물관 시 운영관리 계획도 인정을 받았다는 걸 뜻한다”라며 “그런 방안이 다 세워져 있는데 건축설계가 아니라 또 새 용역을 진행해 관리 방안을 찾겠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했다. 그는 “시가 박물관을 지을 생각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며 “홍남표 시장이 박물관을 짓지 않는다면 지역에서 박물관을 빼앗는 시장이 될 것이다. 만약 약속을 지킨다면 문화 불모지에 박물관을 선물하는 문화시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계 한 활동가는 “창원시가 분명 잘못하고 있다고 판단된다”며 “숱하게 의견을 묻고 서명받아 박물관 건립을 약속해온 창원시가 박물관 규모를 줄이고 또 지연시키는 건 창원시민을 우롱하는 거나 다름없는 일이다. 지역민의 정체성과 의지를 담을 수 있는 박물관을 꼭 지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창원시는 홍남표 시정 아래 박물관 건립이 무산되는 일은 절대 없을 거라고 강조했다. 박미숙 과장은 “사람들이 오고 싶어 하는 제대로 된 박물관을 짓고자 박물관 운영방안에 관한 관리 용역을 먼저 하게 된 것이지 박물관을 안 지을 생각을 하는 건 아니다”라며 “시장께서 박물관 건립에 관심이 없는 게 아닌 만큼 추후 창원박물관은 꼭 지어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석환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