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거부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 예산-후 국조' 역제안
민주당 원내대표 "전향적 태도 존중…내부 논의할 것"
야3당 대통령실 조사 대상 포함 국조 계획서 국회 제출

국회 여야 간 합의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가 이뤄질 여지가 생겼다.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관련 기존 불참에서 ‘예산안 처리 후 수용 가능’으로 다소 전향적 태도를 보여서다. 더불어민주당이 수용 가능성을 내비쳐 여야 간 구체적인 협의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오후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나, 예산안 처리 법정 기일이 12월 2일이고 정기국회도 2주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고 했다. 이는 국정조사 수용 가능성을 처음 내비친 것이다.
 

21일 오후 국회 의장집무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김진표 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후 국회 의장집무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김진표 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계획서가 채택되고, 증인과 참고인을 불러내는 데에만 1주일 이상 걸린다”며 “예산 처리 후 수사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으나, 대략 언제쯤 중간수사 결과가 발표될지 파악해보고 예산 처리 이후 협의에 응해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밝혔다. ‘선 예산안·법안 처리-후 국정조사 협의’를 제안한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 없는 일방적인 국정조사를 한 적이 없어 민주당도 이 관련 부담이 있을 테니 역지사지해서 협의할 방안을 찾으면 제일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를 검토해보자 제안한 건 진전된 의견이고 전향적 입장을 내준 것이라 평가한다”면서 “마냥 시간 끌기 의도가 아니라면 그런 진정성을 저는 수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당의 전향적인 태도를 내부 검토해 국민의힘에 우리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와 별개로 김 의장에게 자체 설정한 국정조사 계획서 본회의 처리일인 24일까지 특위 구성 절차를 밟아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22일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특위 명단을 확정해 선임 결과를 통보해줘야 23일에는 특위를 열어 조사계획서를 마련해 24일 회의에 부칠 수 있다”며 “여야가 최대한 이견을 좁히겠으나 의장도 절차를 충실히 진행해 달라고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날 주례회동에 앞서 민주당과 정의당·기본소득당은 국회에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계획서’를 제출했다. 조사 기간은 24일부터 내년 1월 22일까지 총 60일이다. 조사대상기관으로 대통령비서실을 비롯한 관계기관을 모두 포함했다.

김진표 의장은 이날 국정조사 특위 구성과 관련해 "22일 오후 6시까지 특위 위원 명단을 확정해 제출해달라"는 공문을 교섭단체에 보냈다.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