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급식실’ 등 요구

21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오는 25일 총파업을 예고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 기자 hsm@
21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오는 25일 총파업을 예고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 기자 hsm@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안전한 급식실’ 등 노동 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선포했다.

경남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회의)는 21일 경남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5일 전국 1만 5000곳 학교에서 일제히 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학비연대회의는 지난달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 신청을 했고, 지난 10일 중노위는 조정을 중지했다.

학비연대회의는 폐암 등 중대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교 급식실 종합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노동자 검진 결과 폐암 진단이 잇따르고 있어서다. 노동자 1인당 식수 인원 적정 배치와 국가인권위원회 권고 등에 따라 명절수당 등 복리후생수당 정상화 등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25일 도내 학교 급식 노동자 폐 검진 중간 집계 설문조사에서는 4명이 폐암으로 확인됐다. 이르면 12월께 집계가 완료되는 건강검진 최종 결과가 나오면 폐암 확진 노동자는 더 늘 수도 있다.

학비연대회의는 “시대적 요구에 맞게 교육복지 강화로 아침 급식, 돌봄 시간 확대 등 다양한 공약을 앞세워 당선한 교육감과 정부는 여전히 학교 비정규직의 현실은 눈감고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주요 교섭 요구안으로 교육공무직 단일 임금체계를 요구했으나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실질 임금을 삭감하는 교섭안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학비연대회의는 정부와 국회 등에 학교 급식 노동자와 관련한 법적 근거 마련과 적정 배치기준을 강제하는 근거를 만들고, 관련 예산을 배정하라고 촉구했다.

/김희곤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