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폐지 소식에 지역도 반발
"성평등 전담 부처사라지면 여성 정책 퇴행할 것"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결정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지역까지 이어지고 있다.

14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지역 86개 시민사회단체가 뭉친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경남행동(이하 경남행동)이 출범했다.

이들은 “구조적 성차별 해소를 위해 성평등 정책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여성가족부 폐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끝까지 막겠다”고 밝혔다.

경남행동은 한국 사회에서 사는 여성이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등으로 혐오 범죄에 노출돼 있고, 성별 임금격차와 낮은 고용률 등 불평등한 현실을 계속 마주하고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성차별 문제는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사회 현안이지만, 여성가족부 폐지로 성평등 정책이 후퇴할 거라 내다봤다. 이들은 “여성가족부 폐지는 성평등 민주주의의 심각한 후퇴이자 역사적 퇴행”이라며 “성평등 정책 전담부처인 여성가족부가 폐지되면 지역 성평등 정책 실종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경남행동은 지역 성평등 문제도 지적했다. 이들은 “지역 성평등 정책은 이름뿐이며 실생활에 와닿는 정책과 예산 투입은 미비하다”며 “젠더 관점의 통계와 연구도 열악한 상황에서 현상 파악, 대책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은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냈다. 여성가족부가 담당해왔던 청소년, 가족, 여성정책 등을 보건복지부로 이관하고,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를 새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한국여성단체연합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을 만나 부처 폐지 반대 의견을 전달하고, 범시민사회 전국행동을 발족해 692개 단체를 모집하는 등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응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