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서명운동 경남운동본부 발족
"국민과 함께 진상규명 촉구할 것"
온라인·오프라인 서명 동시 진행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특별검사를 촉구하는 범국민서명운동을 시작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14일 창원시 성산구 정우상가 앞에서 범국민서명운동 경남운동본부 출범식을 했다.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이루고자 지난 11일 이재명 당대표가 발표한 당론에 따라 중앙당 운동본부가 출범했고, 이후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14일 창원시 성산구 정우상가 앞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특검을 촉구하는 범국민서명운동 경남운동본부 출범식을 열었다. /이창언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14일 창원시 성산구 정우상가 앞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특검을 촉구하는 범국민서명운동 경남운동본부 출범식을 열었다. /이창언 기자

이흥석 민주당 경남도당 수석부위원장은 경남운동본부 출범식에서 “(정부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일선 공무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국민에게는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국민과 함께 진상규명을 촉구하려 한다. 경남도민도 함께해 달라”고 말했다.

송순호 창원시 마산회원구 지역위원장은 “국민 생명을 무한 책임져야 하는 게 정부 역할이다. 그럼에도 정부는 일선 경찰·소방관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 재발방지 대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국정조사와 특검이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순규 창원시의회 부의장도 “국무총리와 행정안전부 장관은 법적 조치를 넘어 정치적인 책임도 져야 한다”며 “엄정한 책임과 처벌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도당은 공동 성명도 냈다. 도당은 “10월 29일, 윤석열 정부의 총체적인 무능과 부실 속에 158명의 소중한 국민이, 꽃다운 생명이 희생됐다”며 “국민은 왜 평범한 길거리에서 우리 이웃이 죽어가야 했는지 묻고 있다. 국민을 지키지 않은 모든 책임자에게 응분의 대가를 물으라고 명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명령에 윤석열 정부는 눈과 귀를 닫았다. 무한 책임이라던 대통령은 유체이탈 화법으로 오직 경찰만 단두대에 올렸다”며 “윤석열 정부 책임 회피와 진실 은폐를 더는 두고 볼 수 없다. 국정조사와 특검으로 모든 진실을 밝혀내고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서명운동은 온라인에서도 진행 중이다. 14일 오전 기준 25만여 명이 온라인 서명에 참여했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