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9일까지 기관장이 직접 현장서 점검 주도
문제 사항 발견되면 그 자리서 즉시 시정조치
7일 대통령 주재 국가안전체계 점검회의 열려

이태원 핼러윈 참사 때 정부의 부실한 대응이 드러난 가운데 7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민관 합동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가 열린다.

참사를 계기로 대규모 인파 관리를 포함한 현 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점검과 개선 방안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6일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 사회 전반에 안전저해 요소를 하나하나 제대로 짚어 확실하게 고쳐나가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세우는 대전환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앞서 지난 1일 국무회의에서 관계부처 장관, 전문가 등과 함께 국가안전시스템 점검 회의를 열겠다고 했었다. 또한 지난 3일에는 참사 희생자 유가족과 부상자를 돕는 ‘통합 지원센터’ 설치를 지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이와 함께 10일부터 한 달 동안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 긴급 안전점검을 벌인다. 10일부터 12월 9일까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과 함께 다중이용시설과 최근 사고 발생 시설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이 이뤄진다.

점검 대상은 지역 축제, 대형마트, 백화점, 복합쇼핑몰, 공연장·경기장, 농수산도매시장, 전통시장, 학교 시설, 광산, 국립공원, 산불, 산업 안전, 연안여객선, 여객터미널 등이다.

기관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안전 확보 추진 사항을 관리한다. 관리 주체·안전관리 체계와 시설물 이상 유무, 최근 개별법에 따라 검사·점검을 받았으면 그 결과 지적 사항 이행 조치 여부, 다중 운집 시 예상 이동 경로와 위험요소 등을 중점적으로 살필 계획이다.

점검 결과 지적 사항이 가벼우면 즉시 바로잡고, 보수·보강이 필요하면 응급조치 후 신속히 개선하도록 한다. 필요하면 전문기관 정밀안전진단도 한다. 위험 시설물은 사용금지(사용제한), 통제선 등을 설치한다.

한덕수 총리는 “모든 다중모임은 예방적 안전계획을 수립하고, 모든 안전관리 지침서를 철저히 재점검해 시정이 필요한 부분은 즉시 개선하라”고 지시했다. /김두천 기자 kdc87@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