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김해 봉하마을서 당원 만남의 날
결의대회서 민생파탄·검찰독재 정부 규탄
초광역경제동맹 현실성 지적 "혈세 낭비"
특별연합 역사·당위성 강조...정상추진 결의

김해시 진영읍 노무현 대통령 묘역에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고 부울경특별연합을 정상 추진하라는 목소리가 울렸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29일 봉하마을에서 당원만남의 날 1부 행사로 '민생파탄·검찰독재 규탄과 부울경특별연합 정상추진 결의대회'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당원 만남의 날 행사 '민생파탄, 검찰독재 규탄 및 부울경특별연합정상추진 결의대회'가 2022년 10월 29일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에서 열렸다. 김두관 경남도당 위원장 등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구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당원 만남의 날 행사 '민생파탄, 검찰독재 규탄 및 부울경특별연합정상추진 결의대회'가 2022년 10월 29일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에서 열렸다. 김두관 경남도당 위원장 등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구연 기자

결의대회서는 민생파탄·검찰독재와 부울경특별연합 파기를 규탄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김두관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외교참사, 민생 외면, 민주당 탄압에 맞서 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역에서는) 지난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을 국민의힘이 맡은 이후 새로운 지역·균형발전 비전이었던 부울경특별연합은 폐기하고 가능하지도 않은 행정통합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검찰은 전방위적으로 민주당을 침탈하며 외교참사·민생파탄 책임을 민주당으로 전가하려 한다"며 "윤석열 정부 탄압에 당당하게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호 전 도당 위원장도 부울경특별연합 정상추진을 촉구했다.

김 전 위원장은 "경남 18개 시·군 중 11개 시·군이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있다. 이를 극복하고자, 수도권 일극주의를 해결하고자 부울경특별연합이라는 해법을 찾았다"며 "(하지만 현 박완수 도정은) 내년 1월 출범을 앞둔 시점에서 '득실이 없다'며 특별연합을 포기했다. 정부가 약속했던 35조 원 예산 지원도 걷어찼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면서 더 어려운 행정통합을 하겠다고 하고 필요하다면 주민 투표를 시행한다고 하는데, 주민 투표부터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위원장을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민생파탄을 책임지고 퇴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김진태 강원도지사발 레고랜드 사태가 50조 원으로도 못 막는 경영·금융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며 "윤 정부는 초부자 감세를 추진하면서 노인·청년일자리, 지역화폐, 임대주택 지원 등 민생·서민경제·복지예산을 대폭 줄이고 있다. 야당에는 정치 보복·탄압을 일삼고 자기 수하들은 면죄부를 주는, 정치검찰 몰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발언에서 갈상돈 진주 갑 지역위원장은 '민생정치 복원·대통령실 쇄신' 등을, 김의곤 당원은 '깨어있는 시민 조직의 힘으로 검찰 폭주를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며 1인 시위도 잇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당원 만남의 날 행사 '민생파탄, 검찰독재 규탄 및 부울경특별연합정상추진 결의대회'가 2022년 10월 29일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에서 열렸다. 김두관 경남도당 위원장 등이 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김구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당원 만남의 날 행사 '민생파탄, 검찰독재 규탄 및 부울경특별연합정상추진 결의대회'가 2022년 10월 29일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에서 열렸다. 김두관 경남도당 위원장 등이 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이날 민주당 도당은 '부울경특별연합정상추진 결의 선언문'도 내놨다.

선언문에서 도당은 부울경특별연합이 노무현 정부 후반기에 구상돼 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정부를 거쳐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로 이어지는 등 오랜 역사성을 지닌 대표적인 국가균형발전 정책임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역사·특수성이 있는 부울경특별연합은 지방소멸에서부터 국토소멸을 막는 국가균형발전의 중요한 전략임을 강조했다.

도당은 "부울경특별연합은 3년여 동안 준비를 거쳐 예산·실천 로드맵을 갖추고 내년 1월 1일 본격 출범을 앞두고 있다"며 "부산·경남·울산 3개 단체장이 날치기로 맺은 '부울경초광역경제동맹은 정치적 위기모면책에 불과하다. 경제동맹 법적 근거와 정책적 실체를 만들려면 몇 년이 걸릴지도 모르는데, 시간·혈세를 낭비할 순 없다"고 말했다.

이어 "법적·정책적 실체도 없는 부울경경제동맹을 파기하고 부울경특별연합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복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당은 결의대회에 앞서 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김두관 위원장은 방명록에 '균형발전 전국정당 경남도당이 앞장서겠다'고 새겼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