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에서 윤석열 정부 규탄 집회가 치러진 가운데, 경남에서도 ‘정권 심판’을 앞세운 민중대회가 열린다.

25일 민생·평화 파탄 윤석열 심판 경남민중대회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는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9일 윤 정부 심판과 민중생존권 보장을 기치로 집회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준비위는 노동자·농민·청년단체와 진보정당 등 여러 단체로 꾸려졌다.

이날 노동자·농민·청년 대표는 윤 정부 출범으로 민중 삶이 더 나빠졌다고 입을 모았다.

경남지역 노동자, 농민, 청년, 정당 관계자 등이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경남민중대회를 예고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hsm@idomin.com
경남지역 노동자, 농민, 청년, 정당 관계자 등이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경남민중대회를 예고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hsm@idomin.com

조형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남본부장은 “물가와 금리는 치솟고, 세계 공황을 목격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서 최대 피해자는 노동자, 농민 등 민중일 것”이라며 “정부는 불안한 민중 삶을 걱정하지 않는 듯 정쟁에만 집중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경제위기가 닥치면 특히 비정규직 노동자 처지가 나빠질 텐데 대비는 없고 안일한 모양새”라며 “이번 경남민중대회에서 윤 정부 반성을 촉구하되 답이 없다면 다음 단계를 밟겠다”고 경고했다.

최현석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사무처장은 “가을걷이가 한창인 논을 두고 최근 쌀값 안정 등 요구를 담아 국민의힘 경남도당사를 찾았으나 문을 걸어잠그고 눈과 귀를 닫더라”며 “정권이 농민과 노동자를 어찌 대하는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민중대회에 앞서 경남농민대회, 내달 16일 전국농민대회 등 윤 정부 심판 길은 농민이 트겠다”고 선언했다.

이지현 경남청년유니온 대표는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하겠노라 공약했는데도 오히려 청년 지원을 줄이거나 없애는 절차를 밟는다”며 “현 정부 무능력함은 더는 참고 넘기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최환석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