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복춘 양산시의원·환경단체, 시의회서 국제심포지엄 개최
양산꼬리치레도롱뇽, 멸종위기종 지정으로 보호 대책 필요

최복춘(국민의힘, 동면·양주) 양산시의원과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사송 고리도롱뇽 서식처 보존 시민대책위원회가 양산꼬리치레도롱뇽 국제심포지엄을 지난 11일 시의회에서 열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양산꼬리치레도롱뇽이 신종 학명을 얻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아마엘 볼체 중국 난징산림대학교 교수가 실시간 영상으로 참여했다. 또한, 홍석환 부산대학교 교수가 '양산의 도롱뇽을 지키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강호열 시민대책위 대표가 좌장을 맡고 임희자 경남 시민환경연구소 실장과 김합수 경남양서류네트워크 활동가가 나섰다. 온오프라인으로 이뤄진 심포지엄에는 100여 명이 참석해 양산꼬리치레도롱뇽 보존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양산꼬리치레도롱뇽 멸종위기종 지정과 보호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이 지난 11일 양산시의회에서 열렸다. /이현희 기자

프랑스 출신으로 양서류 전문가인 아마엘 볼체 교수는 "개체군이 아주 작고 서식지가 개발과 기후변화 위협을 받고 있어 적절한 보호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이 종에 대해 더 알기도 전에 사라지고 말 것"이라며 "출현 양상과 기후변화 예측에 따라 국제적 멸종위기종을 분류하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 선정에 부합해 위기종(EN)보다 한 단계 높은 위급종(CR)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임희자 실장 역시 "사송지역에 자생하던 꼬리치레도롱뇽 보호를 주장해 왔으나 이름조차 없는 관계로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멸종위기 등급 심사가 올해 마무리돼 5년 후에 법정보호종 심사가 이루어질 예정이지만 그 전에 절멸 위험에 처할 수도 있어 선제적인 보호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합수 활동가는"멸종위기에 처한 고리도롱뇽과 일반 도롱뇽 유전자 차이보다 더 큰 차이가 양산꼬리치레도롱뇽과 한국꼬리치레도롱뇽 사이에서 나타났다"며 "지금이라도 국가 차원에서 보존 등급을 상향 조치와 전수조사 등 보호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심포지엄을 주최한 최복춘 의원은 "시민단체 노력과 전문가 활동으로 양산꼬리치레도롱뇽을 발견한 것은 양산지역 생태계가 살아 있다는 좋은 징조"라며"양산꼬리치레도롱뇽 발견은 축복이며 양산이 친환경 도시로 성장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양산에 서식하는 꼬리치레도롱뇽은 동물학 학술지에서 '오니코닥틸루스 실라누스(Onychodactylus sillanus)'라는 학명을 최근 얻고, 주 서식지 지명에서 따와 '양산꼬리치레도룡뇽(Yangsan Clawed Salamander)'으로 공식 명칭을 정한 바 있다. 

/이현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