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OCCS) 장비를 실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탑재해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6일 밝혔다.

대우조선은 국내 조선 기자재 업체인 하이에어코리아와 2020년부터 OCCS를 공동 개발해왔다.

이번에 검증한 OCCS 기술은 선박 운항 때 발생하는 배기가스 중 이산화탄소 일부를 흡수제인 수산화나트륨(NaOH) 수용액에 흡수시켜 광물 형태로 바꾸고, 흡수액은 재생해 이산화탄소 흡수 과정에 재사용하는 기술이다.

대우조선해양과 하이에어코리아가 공동 개발한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장치(OCCS)가 LNG 운반선에 탑재돼 있다.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과 하이에어코리아가 공동 개발한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장치(OCCS)가 LNG 운반선에 탑재돼 있다. /대우조선해양

이렇게 포집한 이산화탄소는 광물 형태로 저장해 입항 후 육상에서 하역 처리하거나 현재 수행 중인 해양환경영향평가 결과에 따라 바다에 배출할 수도 있다.

대우조선은 실제 선박에 이 장비를 실어 배기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 흡수·재생·광물화 연속 공정을 해냈다.

이를 바탕으로 대우조선은 건조 중인 선박에 OCCS를 적용하고자 그리스 해운사 가스로그, 미국선급협회(ABS)와 공동 연구 개발을 하고 있다.

서준룡 대우조선 기술본부장(전무)은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기후 위기 극복에 이바지하고 선주들 요구에도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열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