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지발위 위원 선정 과정 문제 제기
전문성·경력 갖춘 위원 구성 요구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역신문발전위원회(지발위) 위원 선정 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지난달 30일 성명을 내고 지발위 위원 공모와 추천 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정부는 내년 1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 선출을 앞두고 있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추천 3명, 한국신문협회 한국기자협회 한국언론학회 추천 각 1명, 지역신문 15년 이상 재직하고 퇴직한 날부터 3년이 경과한 2명 등 9명으로 구성된다.

언론노조는 “추천단체 누리집 어디에서도 위원 공모 공지를 찾아볼 수 없으며, 지역신문 퇴직자는 누가 추천하는지도 알 수 없다”며 “이런 관행이 지역신문발전위원회를 각 분야 퇴직자를 위한 전관예우 기관으로 만들어왔다”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특정 지역 언론사가 돌아가면서 대리인을 앉히는 자리로만 여겨졌다”며 “연령·성별·계층·지역 다양성이 전혀 고려되지 않아서 3년마다 위원회가 꾸려져도 오래된 문제와 낡은 해법으로 임기 채우기에만 급급해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문성과 경력을 갖춘 이들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으로 구성해달라고 요구했다. 내년에도 변화 없이 위원회가 구성된다면 새로운 대안 위원회를 꾸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