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점득 의원 시정질문서 증원 문제 질의
급격한 연봉 인상과 전문성도 제기해
류효종 국장 "성과·기업 수요 바탕 삼아"

창원산업진흥원 인력 운용이 창원시의회 시정질문에서 화두가 됐다.

구점득(국민의힘, 팔룡·의창동) 시의원은 29일 조직 혁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답변에 나선 류효종 시 스마트혁신산업국장은 그동안 진흥원이 거둔 성과와 기업 수요 등을 고려해 인력 운용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창원산업진흥원은 2015년 정원 20명(현원 11명)으로 출범했다. 현재는 정원 61명(현원 58명)이다. 구 시의원은 구체적으로 2017년 원장 1명·연구직렬 8명·행정릭렬 11명 등 19명이던 진흥원 인력이 올해 9월 기준 원장 1명·연구직력 31명·행정직렬 27명으로 늘어났다며 충원 기준을 물었다.

류 국장은 “특정한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창원 산업 방향성, 기업 요구, 수요에 따라 업무량이 늘어난다”며 “(인력 충원 필요성을) 시에 보고하면, 시가 판단해서 승인해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구 시의원은 연구인력으로 뽑혔다가 행정업무를 보는 인력이 24명에 이르고, 행정업무를 주로 보는 인력도 9명이라고 지적했다. 인력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업무 분담은 명확한 기준 없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팀장 전문성 문제도 제기됐다. 구 시의원은 “항만물류·방위·수소산업은 창원시 주요 산업”이라며 “하지만 이 분야 진흥원 팀장들의 과거 분장업무를 보면 성장기업 지원, 담당 관련 대외업무 수행, 사무실 배치 운영이었다. 팀장으로 승진을 결정할 때 과거 분장 업무가 무엇인지 검토해 보고 역할을 주었느냐”고 물었다.

류 국장은 “(진흥원 출범 당시) 11명 모집할 때 전문인력과 신규인력을 함께 모집했다”며 “이후 7년이 지나면서 신규인력으로 채용됐던 분들이 이제는 경험을 쌓으면서 팀장급으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진흥원이 창원 줄자기관이긴 하나, 인력 운영 권한·책임을 나름대로 지닌 기관”이라며 “심의는 하지만, 창원시가 세세한 내용까지 관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구 시의원은 급격한 연봉 인상 등도 문제점으로 언급했다. 4000여만 원이던 연봉이 4년 8개월 만에 9000여만 원으로 오른 일, 2700여 만 원이던 연봉이 2년 5개월 만에 7600여 만 원으로 오른 일, 특별승진으로 2년 8개월 만에 연봉 12%가 인상한 일 등을 사례로 제시했다.

구 시의원은 “고액 연봉을 주면서 진흥원을 끌고 왔다. 그럼에도 연구원과 행정담당 인력을 확실히 구분하지도 못했다”며 “급격한 인건비 인상과 특별승진 등 조직 운영에서 공정·객관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 국장은 “연구원·행정으로 일부 순환 보직이 있을 수 있다”며 “특별승진은 충분한 성과와 열심히 일한 모습 등을 고려해 한다. 그 판단이 맞고 틀림을 결론 내기 쉽지 않지만, 혹 문제가 있다면 해결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에서 우수 연구인력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며 제시된 사례는 재차 확인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