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와 사천시, 의령군이 26일 오후 완수 경남도지사의 부울경 행정통합 제안을 환영한다고 밝혀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를 실천하면서 동시에 경남의 균형발전을 이뤄내기에 부울경 행정통합이 훨씬 효과적"이라며 박 지사의 부울경 행정통합 구상을 환영했다.

조 시장은 "그동안 서부 경남 지역민이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을 위한 메가시티 추진이라는 근본적 취지엔 공감하지만 서부 경남 소외 우려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이는 동부 경남 발전전략에 준하는 서부 경남에 또 다른 발전전략이 필요하다는 조건부 찬성이었다"고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2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완수 지사의 부울경 행정통합 구상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진주시

 

이어 "현행 부울경특별연합은 서부 경남지역의 발전전략을 포함하기보다는 경남도라는 광역자치단체 위에 '옥상옥'의 행정기구를 만드는 것에 불과하다"며 "광역특별연합체계에서 청사 위치조차 합의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경남은 부산·울산과 달리 18개 시군의 발전전략을 고려하며 경남 전체 균형발전을 추진해야 하는 입장에서 부울경 균형발전을 위해 행정통합이 더욱 효과적"이라며"특별연합만으로는 서부 경남은 부산 빨대효과를 넘어 진공현상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시장은 "부울경이 하나의 통합된 자치단체가 되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역량을 집중하면 부족한 부분을 채워 거대한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며 "부산의 금융·항만·인적자원 등의 인프라와 울산의 중공업 등 전통적인 제조기반시설을 동력으로 한 동부 경남권을 한 축으로 삼고, 항공우주산업과 항노화바이오 웰니스 등 서부경남을 중심으로한 신성장동력사업을 또 한 축으로 삼아 행정·재정적 역량을 집중해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동식 사천시장이 부울경 행정통합 문제와 관련해 26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천시
박동식 사천시장이 부울경 행정통합 문제와 관련해 26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천시

박동식 사천시장도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 중심도시인 사천시는 행정통합으로 수도권과 대등한 경쟁력을 갖춘 부울경이 탄생하면 분명히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한 도시가 아니라 3개의 시·도청을 그대로 두고 일부 광역 업무만을 공동으로 처리하는 방식의 특별연합은 알맹이가 없는 사실상 허울뿐인 조직이 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약 150명의 공무원이 연간 160억 원이 넘는 운영비를 쓰면서도 3개 시도의 공동 업무만 처리하게 돼 있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부울경특별연합으로 부산, 울산과 인접한 2~3개 지역만 혜택을 받을 뿐 나머지 지역은 오히려 소외되거나 낙후되어서는 안 된다는 박 지사의 도정 철학에 동의한다"며 "첨단산업, 연구개발(R&D) 관련 물적 인적자원 등이 풍부한 부산으로의 편중이 더욱 가속돼 경남의 4차 산업 경쟁력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생각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오태완 의령군수도 이날 입장문에서 "특별연합은 농촌지역 소멸위기를 가속화하는 것"이라며 박 지사의 부울경특별연합 파기에 힘을 보탰다.

오 군수는 "지금 부울경특별연합은 지난 정권에서 시장·군수 의견 수렴은커녕 도민 의견도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추진한 메가시티"라며 "'뭉치면 일부만 사는' 그야말로 '그들만의 리그'를 하겠다는 것으로, 광역시와 일부 대도시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지역을 회생시키겠다는 방안은 의령과 같은 군 단위 자치단체 역량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오 군수는 "시장·군수와 활발하게 소통 행보를 하는 박완수 도정이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 방안을 담은 '짜임새 있는 행정통합'으로 현명하게 해답을 모색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부울경  행정통합은 도민 의견과 농촌 지자체를 포함한 부울경 전체에 대한 비전과 발전 전략을 담아 도모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현 이영호 하청일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