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선‧지선 순회 토론회 개최
정치 양극화 극복, 노동자 정치 세력화 과제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6.1 지방선거를 ‘정치적 참패’로 평가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에서 지지한 후보 가운데 박종훈 경남교육감을 제외하고 모든 선거구와 비례대표에서 당선자를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정치적 양극화가 심화됐다고 보고,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과제로 제시했다.

진보진영은 초라한 지방선거 성적표를 받아 들어야 했다. 여영국 경남도지사 후보는 4.01% 득표했다. 지역구 출마 도의원 후보 3명과 시·군의원 지역구 후보 14명 모두 낙선했다. 비례대표 광역·기초의원 당선자도 없었다.

7일 오후 조형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이  대선·지선 평가와 현장 의견수렴을 위한 순회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7일 오후 조형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이 대선·지선 평가와 현장 의견수렴을 위한 순회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7일 오후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대선·지선 평가와 현장 의견수렴을 위한 순회 토론회를 열었다. 이들은 “진보 진영이 대선을 우선시하면서 지방선거를 내실있게 준비하지 못했다”며 “정책, 조직, 후보 등 전반적으로 준비가 부족했다”고 자평했다.

정당 차원에서 지역 과제와 현안 그리고 대안 제시에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꾸준히 지역민과 소통하면서 성과를 축적한 후보가 찾기 어려웠다는 평가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거대 양당의 선거구 쪼개기 담합으로 정치적 양극화가 심화됐다”며 “대부분 지역에서 진보정당이 비례의석도 차지하지 못했으며, 지방의회 당선자를 1명도 배출하지 못하는 초유의 결과를 맞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양극화가 지방자치의 중앙정치 예속화를 심화시키는 일에 기여할 거라 우려했다. 지방자치의 정치적 편중과 자주성 약화로 민주주의 토대가 약해지고, 정치사회적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진보적 집권 전략의 부재, 진보적 사회 건설을 위한 정책과 대안 수립, 사회적 의제화 능력이 약화된 점도 원인으로 짚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대중과의 소통, 공감을 위한 노력보다 정파적 이해와 논리에 갇혔다”며 “긴 호흡을 가지고 공동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노동자 정치세력화와 민주노총 및 진보정당 혁신, 진보적 사회개혁 방향을 과제로 놓고 토론이 이어졌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진보정치의 단결은 대중조직이 바탕이며, 그 중심에 민주노총이 있다”며 “16개 산별 체제가 고착된 상태에서 진보정치운동의 강화와 성장을 주도하기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