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만날제운영위 11~13일 마산 만날공원서 개최
풍물대회·마당놀이 벅수·가무극 등 전통 무대 풍성

추석 바로 다음날인 11일부터 13일까지 사흘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 만날공원에서 전통민속공연과 행사가 풍성한 600년 전통의 ‘임인년 마산만날제’가 열린다.

이 행사는 마산만날제운영위원회(위원장 윤형근)가 주최했다. 윤 위원장은 “이 행사는 고려말부터 전해오는 만날고개 설화를 모태로 해서 우리 지역 ‘만남의 민간문화’로 지켜 내려온 지 수백 년이 되었고 지역축제로 자리매김한 지도 40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한국의 대표적인 한가위 민속행사로서 그 위상을 갖추게 되었다”고 행사를 소개했다.

7년 전부터 지역 우수 공연예술제로 선정된 만큼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11일 =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민속마당3에선 전국 학생과 일반부 풍물 경연장인 ‘제12회 전국풍물대회’가 진행된다. 그리고 낮 12시 30분부터 공연마당에선 ‘한가위시민노래자랑’ 예선이 열린다. 창원시민 만이 참가할 수 있다. 결선은 13일 오후 1시 이곳에서 열린다.

오후 3시에는 공연마당에서 오랜 휴지기를 보낸 <마당놀이 벅수>가 공연된다. 마산예총의 정연규 사무국장이 극본과 연출을 맡았다. 이 행사는 마산민속예술연희단과 이순자무용단, 은송무용단, 송음예술단, 국보국악예술단이 주관을 맡았으며, 38명이 출연하는 등 멋진 볼거리를 제공한다.

마산만날제 첫날 밤에 펼쳐지는 대동놀이는 연희자와 관중이 함께 흥겨이 노는 뒤풀이다. /마산만날제운영위
마산만날제 첫날 밤에 펼쳐지는 대동놀이는 연희자와 관중이 함께 흥겨이 노는 뒤풀이다. /마산만날제운영위

오후 3시 30분 같은 곳에서 임란 때 합천에서 전해지는 군물농악놀이인 대평군물농악이 펼쳐지고 오후 5시엔 광양버꾸놀이 부자전, 6시 30분에는 가무극 <항아의 노래>가 공연마당 무대에 오른다. 이 작품은 달의 전설이 서린 이야기를 춤극으로 형상화했다. 밤 8시부터는 공연마당 잔디관장에서 달과 함께 강강술래 등 참석한 시민 함께 즐기는 대동놀이가 펼쳐진다.

◇12일 = 이튿날인 12일에도 풍성한 행사가 기다리고 있다. 길놀이 당산제(오전 10시 가로 당산나무), 고유제(오전 11시 만날제단), 청소년명창대회(오전 10시 30분 공연마당)가 열린다. 아랫녘수륙재(낮 12시 공연마당·국가무형문화재 127호로 고혼의 천도를 위해 행해졌던 불교 의례), 전통예술향연(오후 1시 공연마당), 민속줄타기공연(오후 3시 공연마당·중요무형문화제 58호, 박선미 명인 출연) 등도 함께 볼 수 있다. 마산농청놀이보조회는 오후 3시 30분 공연마당에서 축고제와 개막식을 한다.

이번 만날제 행사에서 주제 공연인 뮤지컬 ‘달빛 품은 고개’는 옛 '모녀상봉지곡'을 새로이 다듬은 작품이다. /마산만날제운영위
이번 만날제 행사에서 주제 공연인 뮤지컬 ‘달빛 품은 고개’는 옛 '모녀상봉지곡'을 새로이 다듬은 작품이다. /마산만날제운영위

연가, 키춤, 소고춤, 버꾸놀이 등으로 구성된 추석놀이는 오후 5시에 공연마당에서 열린다. 주제 연극공연인 뮤지컬 <달빛 품은 고개>(오후 7시 공연마당)는 문종근 연출로 만날고개 전설을 뮤지컬로 승화한 작품이다. 부정풀이, 산천거리, 살풀이, 장군거리, 작두거리 등 다양한 굿놀음으로 구성된 우리굿 한마당은 오후 1시 민속마당2에서 진행된다.

◇13일 = 13일에는 대구, 경남, 강원, 서울 등 9개 시도 예인들이 참여해 무형문화재 등 전승 민속놀이를 보여주는 ‘팔도광대놀음’이 오후 2시 30분 공연마당에서 있다. 고성오광대, 전통예술연구회 뗏목, 베꾸마당 풍물굿, 마산농청놀이 등을 하는 민속연희마당도 오후 2시 민속마당3에서 열린다. 내서모심기 정자 소리(오후 4시 30분 공연마당), 농부들의 소리를 소고와 진도북춤으로 구성한 작품인 차세대를 위한 판놀음(오후 5시 30분 공연마당), 가야금 병창과 민요창 등을 하는 만날소풍(오후 6시 20분 공연마당), 마산오광대(오후 7시 공연마당) 공연도 진행된다.

12~13일 체험마당도 여러 공연과 함께 열린다. 민속마당1에선 민속체험마당으로 팔랑개비 등 여러 전통민속을 체험해 볼 수 있고 잔디광장에선 각종 민속 소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역시 잔디광장에선 그네타기, 전래놀이, 전통차나눔회, 송편빚기, 연날리기, 비눗물 버블체험도 할 수 있다. 문의 055-296-2266.

/정현수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