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적기업 형식 다양화와 질적 성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나라살림연구소가 5일 '전국 사회적기업 유형 및 분야별 현황 파악을 통한 향후 과제 제안'을 발표했다. 

나라살림연구소는 이 자료에서 사회적경제 기본법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 관련 법령 제개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사회적경제 기본법'은 8년 째 국회에 계류돼 있어 자치단체 조례로만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과 사업이 운영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기존 사회적경제 조직과 사회적금융기관, 중간지원 조직 등을 포괄하는 공통 법적 토대를 사회적경제 기본법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봤다.

또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분야 사회적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했다. 현재 사회적기업 유형별 현황을 보면 '일자리제공형' 등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연구소는 사회적기업이 경제적 조직이지만 공적, 혁신적 가치가 중요한 조직인 것을 강조하면서 '지역사회공헌형', '기타(창의혁신형)', '혼합형' 등 다양한 유형 사회적기업이 육성되도록 정책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적기업은 △기타(창의혁신형) △사회서비스제공형 △일자리제공형 △지역사회공헌형 △혼합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연구소가 분석한 자료를 보면 경남 사회적경제기업 172개소 중 143개소(83.1%)가 일자리제공형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혼합형이 개소로 5.2% 차지, 사회서비스제공형과 기타(창의혁신형)이 6개소로 3.5%를 차지했다. 특히 기타(사회혁신형) 분야 전체 393개소 중 경남은 1.5%에 해당했다.

정부는 2007년부터 4년마다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현재 3차(2018년~2022년) 계획이 끝나고 4차 기본계획이 수립돼 발표될 예정이다. 

연구소는 이에 맞춰 지역별, 유형별, 분야별 사회적기업 매출액, 이익률 등 사회적기업 경영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초통계자료도 적극적으로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주성희 기자 hear@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