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미래정책 분석 결과
지방선거 2030 당선자 14명뿐
청년할당제 도입 필요성 제기

경남지역 청년 정치인들이 선거 때만 되면 기성 정치인에 의해 소모적으로 희생되고 있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경남미래정책(이하 미래정책)이 최근 세 차례 지방선거에서 청년 정치인 당선 현황을 분석한 결과 경남지역 20~30대 청년 당선자는 2022년 14명, 2018년 13명, 2014년 5명이다. 6.1 지방선거에 20~30대 당선자를 15%가량 낸 부산과 비교해 경남 청년 정치 성적표는 초라한 셈이다.

미래정책은 그 원인으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이 경남 청년 정치인 성장을 막고 있다고 진단했다. 자당 소속 간판 청년 정치인마저 '소모성 제품'으로 취급한다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민주당 신상훈·장종하 전 경남도의원, 국민의힘 이재환 전 경남도당 대변인이 꼽힌다. 장 전 의원은 함안군수 선거에서 당 단수 후보로 나섰음에도 동료 도의원 등과 경선을 강요받았다. 신 전 도의원은 당내 재선 이상 중진급 정치인들이 도지사 출마를 꺼리자 경선에 뛰어들었다. 그는 중앙당 면접에서 철저한 준비로 심사위원들로부터 박수를 받는 등 선전해 단수 공천을 기대했다. 그러나 당은 경선을 결정했고 신 전 도의원은 선전 끝에 0.14%p 차 초박빙으로 양문석 전 통영고성지역위원장에게 도지사 후보 자리를 내줬다.

이재환 전 도당 대변인은 창원시장 선거를 앞두고 당시 홍남표 예비후보와 한 팀을 선언했다. 당내 경선 때 홍 예비후보에게 자신이 모은 청년 조직표를 몰아주고, 청년기업인 간담회 등을 주선해 그의 경선 승리를 이끌었다. 함안 출신으로 고등학교만 마산에서 나왔고, 서울에서만 고위공직자 생활을 해왔다는 홍 후보를 향한 부정적인 시각을 희석하는 데도 역할을 했다. 홍 당선자는 그러나 그를 캠프,인수위원회에서도 배제하는 등 그 노고만큼 대우를 하지 않았다는 게 정가 시각이다.

미래정책은 이들 사례를 바탕으로 "양당이 지역 간판 청년 정치인조차 지키지 않고 다른 지역에서 이적 출마한 청년의 당선을 만드는 등 지역 청년에게 박탈감만 안기고선 지역을 바꾸라고 요구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국제의회연맹(IPU) 소속 150개국 중 21대 국회 기준 45세 미만 국회의원은 6.3%로 143위다. 40대 이하 유권자가 전체 53.7%(2019년 기준)에 달하는 것에 상반된다.

미래정책은 "외국처럼 '청년 할당제'를 도입하고 각 당의 당규를 개정해 지역 단위 정책분야 활동 활성화를 제도화 및 지원하는 구조부터 만들어 청년 정치인의 옥석을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양당은 청년을 기성세대의 권력 획득, 유지를 위한 도구로 보는 악습부터 철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두천 기자 kdc87@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