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별육상선수권 우승한 우상혁
다음 달 상위랭커 대회에 출전
바심·탬베리와 경쟁에 '기대감'
메이저대회 우승 의욕도 엿보여

한국 높이뛰기의 '간판 스타' 우상혁(26·국군체육부대)이 세계 상위 랭커들의 경쟁 무대인 다이아몬드리그에서 라이벌들과 경쟁할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우상혁은 19일 대구 스타디움에서 열린 전국종별선수권대회 남자 높이뛰기 일반부 결선에서 2m30을 뛰어 우승했다. 자신이 보유한 한국 기록 2m36보다는 낮았지만, 올해 첫 실외 경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준수한 성적이다.

우상혁은 이날 단 한 경기만 국내에서 치르고 곧 국외로 떠난다. 그의 다음 무대는 세계 상위 랭커들이 출전하는 '육상 시리즈'인 다이아몬드리그다.

우상혁은 "다이아몬드리그에 출전하며 유진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준비할 계획"이라며 "10년 전부터 세계육상연맹 다이아몬드리그 경기를 유튜브로 보며 저 대회에 출전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남자 높이뛰기 '빅3'로 입지를 다진 우상혁은 이제 5월에 열리는 다이아몬드리그에 초청받아 세계적인 선수들과 경쟁하며 올해 7월 미국 오리건주 유진에서 열리는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준비한다.

우상혁이 처음 출전하는 다이아몬드리그 대회는 5월 13일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다.

출전자 명단은 무척 화려하다. 지난해 열린 2020 도쿄올림픽에서 2m37을 뛰어 공동 1위를 차지한 무타즈 에사 바심(31·카타르), 장마르코 탬베리(30·이탈리아)가 출전을 확정했다.

도쿄올림픽에서 2m35로 4위에 오르고 2022 세계실내육상선수권대회에서 2m34로 우승한 우상혁도 당당히 도하 대회가 주목하는 '우승 후보'다.

▲ 우상혁이 19일 대구 스타디움에서 열린 제51회 전국종별육상경기선수권대회 남자 높이뛰기 일반부 결선에서 2m30을 뛴 후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 우상혁이 19일 대구 스타디움에서 열린 제51회 전국종별육상경기선수권대회 남자 높이뛰기 일반부 결선에서 2m30을 뛴 후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올해 3월 20일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열린 세계실내육상선수권대회에 바심은 불참했고, 탬베리는 2m31로 3위를 한 뒤 우상혁에게 "오늘은 네가 챔피언"이라고 축하 인사를 건넨 바 있다.

바심은 현역 최고 높이뛰기 선수다. 바심은 2m43의 역대 2위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남자 높이뛰기 세계기록은 하비에르 소토마요르(쿠바)가 1993년에 세운 2m45다.

탬베리는 2016년 세계실내육상선수권에서 우승하며 세계 정상급 선수로 올라섰고, 도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땄다. 그의 최고 기록은 2m39다.

우상혁은 "당연히 바심과 탬베리를 이기고 싶다"며 "내가 세계실내육상선수권에서 탬베리보다 좋은 기록을 냈다고 해서 그를 넘어섰다고 말할 순 없다. 바심과 탬베리는 정말 최고의 기량을 갖춘 선수"라고 예우했다. 우상혁은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른 선수끼리 경쟁하면 승리와 패배를 반복한다. 다이아몬드에서는 내가 이길 수도, 바심이나 탬베리가 이길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세계선수권이나 올림픽 등 주요 대회에서 그들을 이기는 것"이라며 메이저 대회 우승을 향한 의욕을 드러냈다. 그는 "2024년 파리올림픽을 겨냥한 큰 그림도 그려놨는데, 자세한 건 나중에 말씀드릴 생각"이라고 웃었다. 파리올림픽 금메달을 꿈꾸는 우상혁은 확실한 우승 후보가 됐을 때 '구체적인 목표'를 드러낼 생각이다.

'실외'로 나온 우상혁의 표정은 더 밝았다.

그는 올해 2월 체코에서 2m36의 한국 신기록을 작성하고, 3월 20일 세계실내육상선수권에서 우승했다. '실내경기'에서 거둔 성과다.

그러나 우상혁은 "나는 '방목'해야 하는 스타일"이라고 웃으며 "오늘 올 시즌 처음으로 실외 경기를 했다. 탁 트인 공간에서 경기하니까, 바도 낮아 보이고 기분도 좋았다"라고 말했다.

그는 가장 고달픈 식단 조절에도 성공, 1m88㎝의 큰 키에도 68㎏의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

우상혁이 올 시즌 중요하게 생각하는 7월 유진 세계선수권대회와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실외'에서 경기한다. '실외 경기인 만큼 7월과 9월에도 좋은 결과를 기대해도 될까'라는 질문에 우상혁은 밝은 표정으로 "세계실내선수권에서 우승했으니, 실외에서도 좋은 결과를 내야죠"라고 답했다.

한국 육상 트랙&필드 역대 최고 성적인 도쿄올림픽 4위와 한국인 첫 세계실내육상선수권 우승의 기념탑을 세운 우상혁은 세계육상선수권 최고 성적(경보 남자 20㎞ 김현섭 3위)과 이진택(1998년 방콕·2002년 부산 대회 우승) 이후 20년 만의 아시안게임 남자 높이뛰기 금메달 획득도 노린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