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지역 예술인 99명 참여
"문화 뿌리 경남에서 출발"
지역 명칭 순서 배경 밝혀

서울 중심 문화단체 해체를 주도하고 새로운 지역문화 분권 실현을 목적으로 한 '경부울문화연대'가 본격 출범했다.

지난 25일 오후 7시 김해시 삼방동 고석규비평문학관에서 열린 결성식은 경남·부산·울산 예술인 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향후 활동 방향에 관한 토론회를 겸해 열렸다.

경부울문화연대는 지난 1월 19일 울산, 22일 창원에서 두 차례 준비모임을 거쳐 출범했다.

참여 예술인은 경남 29명·부산 33명·울산 39명 등 모두 99명이며, 참여 인원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남송우 준비위원장은 이날 경과보고에서 '부울경메가시티' 등 행정용어에서 부산·울산·경남 순으로 표기되지만, 문화연대 명칭을 '경남·부산·울산'으로 정하게 된 배경을 먼저 설명했다.

그는 "준비위에서 행정 명칭은 부울경을 일상화하더라도 문화 관점에서 그 뿌리는 경남에 있고, 여기서 부산과 울산이 분리됐으므로 근원적인 뿌리부터 활동을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경부울문화연대로 명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문화연대를 결성하면서 "지금까지 서울 중심의 모든 문화단체들은 지역문화단체들을 지회 혹은 지부로 치부하며 주종 논리로 운영돼왔다. 이는 한국 문화의 다양성과 자율성·창의성을 위해서는 일찌감치 수평적으로 해체되어야 할 조직이었다"며 지역문화 분권 실현을 천명한 바 있다.

토론회에서는 조정윤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실장이 '문화로 사회통합을 이루는 문화분권'이라는 주제로 발제하고, 김경복 경남대 교수와 안성길 문학평론가·성현무 고신대 광고홍보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 경부울문화연대가 지난 25일 김해시 고석규비평문학관에서 결성식을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부울문화연대
▲ 경부울문화연대가 지난 25일 김해시 고석규비평문학관에서 결성식을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부울문화연대

조 연구실장은 헌법과 2013년 제정된 문화기본법 등을 근거로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를 통해 균형 잡힌 문화 발전, 문화 소외계층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국가는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그는 "지역에 사는 우리는 왜 이것을 체감하지 못할까 하는 것이 문제의식의 출발이며 원래 받아야 하는 문화적 권리를 회복하는 것이 문화분권의 제1 취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국립문화예술기관이 서울에 집중된 분포도를 보여주면서 '문화로 사회통합과 지역 자치를 이루는 문화분권의 허브'라는 경부울문화연대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이는 각 문화권역의 연대와 협력으로 가능하다"면서 "경부울 문화권(圈)의 문화권(權) 확보를 위한 공동대응을 시작으로 전국적 문화분권운동으로 확대하고 문화 분권 허브로서 경부울의 문화 정체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 교수는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내부에서부터 스스로 중심이라는 생각을 하게 하고, 중앙권에서 가질 수 없는 가치를 생산해 낸다면 그것이 우리의 자부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문학평론가는 지역 문화예술진흥원 심사위원 구성과 관련해 "심사하는 사람은 최소한 거기에 대한 자질 혹은 그것과 관계되는 행정적인 능력을 갖춰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현장 상황도 모르고 있더라"며 "이러한 문제도 경부울문화연대를 강화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성 교수는 "공동의 지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실천 매뉴얼을 만들어야 하는데 매우 현실적이면서도 소박하게 출발하는 게 좋겠다"면서 "경남·부산·울산에서 돌아가며 개최하는 재미난 축제를 만드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결성식에서는 총 11조로 구성된 경부울문화연대 운영안 심의가 있었고, 초대 사무총장은 오창헌 울산지역 준비위원이 선임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