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항거 성과·과제 토론회
국민통합정부·시민 역할 강조

군부 쿠데타에 맞선 미얀마 시민불복종운동(CDM) 1년 성과를 되짚고 남은 과제를 살피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민통합정부(NUG) 역할 중요성과 더불어 봄 혁명 주체는 시민이라는 점이 재차 강조됐다.

20일 창원시 의창구 경남이주민센터에서 한국미얀마민주주의공동행동이 주최한 '미얀마 쿠데타 1년, 미얀마 민주주의 연대 성과와 남겨진 과제' 토론회가 열렸다.

미얀마 현지 의료 종사자·전문가로 꾸려진 메디컬 패밀리 만달레이 고문인 로즈(가명) 박사는 의료인 박해가 벌어지는 현지 상황을 전했다. 로즈 박사는 군부 세력을 피해 다니는 터라 미리 육성을 녹음한 파일을 보내왔다.

로즈 박사는 "다친 시민을 치료하고 보살피자 군부 세력은 시민불복종운동을 왜곡하고 의료 종사자를 조사 없이 붙잡고 가두거나 고문했다"고 증언했다. 이어 △시민불복종운동 재정 지원 △혁명 이후 시민불복종운동 정의 보장 정책 필요성을 과제로 제시했다.

정문순 경남이주민센터 연구실장은 국민통합정부가 유일 합법정부로 인정받는 데 치중한다며 역할을 되살필 시기라고 분석했다. 정 연구실장은 "시민 지지가 높더라도 국제적 인정으로 순조롭게 이어지지 않은 점에서 국민통합정부는 냉정한 국제사회 질서를 절감할지 모른다"며 "국민통합정부가 다양한 세대와 계층 요구를 수용하고 소통할 역량이 있는지 스스로 살필 만하다"고 제안했다.

조모아 한국과미얀마연대 부회장은 "국제사회나 한국은 국민통합정부를 아쉽게 볼 수도 있지만 미얀마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며 국민통합정부 지지를 호소했다. 남궁희수 경남이주민센터 기획행정실장은 "국내 미얀마 교민 중심으로 연대투쟁이 점차 조직화하고 지형을 넓히고 있으나 현지 상황은 나아지지 않는다"며 "각국 시민사회 연대투쟁이 무엇보다 절실하고 국제사회 역량을 한데 모으는 방안 모색도 절실하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