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KTX-SRT 통합 공약
서울 수서역 출발 이용 가능
지역민 교통권 확대 관심사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SR을 통합해 수서발 고속철도(SRT)를 경전선·전라선·동해선에도 운행하도록 하는 방안이 대선 쟁점화할지 주목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후보가 KTX와 SRT 통합으로 서울 수서발 고속철도 경전선 운행을 공약했다. 이 후보는 26일 "지역민과 수도권 동남부 주민 교통권을 보장하고 철도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KTX와 SRT 통합을 약속했다.

그는 "설이나 추석 등 명절 때면 수도권 동남부 거주민과 창원, 진주, 밀양, 포항, 전주, 남원, 순천, 여수에 사는 주민들은 '왜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SRT는 내 살던 지역에 가지 않을까' 궁금해한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 개통한 SRT와 KTX 간 아무 합리적 이유 없이 분리 운영해 경쟁을 시켰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고속철도는 2016년 12월 수서발 고속철도(SRT) 개통 이후 분리 운영돼 경쟁 체제로 들었다. 그러나 순기능보다는 비효율적인 열차 운용으로 승객 불편과 환승 시 번거로움을 유발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SR이 SRT를 경부선과 호남선 등 지방 '알짜 노선'을 중심으로 운행하면서 경전선·전라선·동해선 인접 지역 주민들은 서울 강남 접근성 소외 등 차별을 받았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지방 소도시 등에도 철도를 운행하는 코레일은 공공성을 지키는 데 따른 부담을 홀로 떠안고 있다. 더구나 SR은 전체 SRT차량 32편성 중 22편성을 코레일로부터 빌려 운행하고 차량 정비·유지 보수·관제·정보시스템 구축 등 열차 운영 핵심 업무 대부분을 코레일에 위탁하는 기형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 문제는 지난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답변 기준인 20만 명 이상 동의를 얻어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검토를 약속하는 등 사회적 반향도 컸다.

경남에서도 이런 문제는 꾸준히 제기돼 왔다. 경남도와 창원시·창원시의회 등 자치단체와 의회는 물론 창원상공회의소 등 경제계에서도 SRT 경전선 운행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철도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금속노조 현대로템지회 등 노동계, 남북철도잇기 대행진단 등 시민사회단체도 SRT 경전선 운행에 더해 고속철도 통합, 철도 대륙 연결을 촉구해왔다.

이 후보는 이를 바탕으로 KTX와 SRT 간 관계를 "무늬만 경쟁"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먼저 코레일과 ㈜SR을 통합해 수서발 고속철도가 부산, 광주뿐만 아니라 창원, 진주, 밀양, 포항, 전주, 남원, 순천, 여수 등을 환승 없이 오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KTX 요금을 10% 인하해 SRT 요금과 같아지도록 하겠다"며 "SRT와 새마을·무궁화호 간 환승 할인 적용 등 통합 운영으로 불필요한 열차 대기시간과 정차 횟수를 줄여 고속열차 운행 횟수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KTX-1 열차를 수서역에 투입하면 하루 최대 52회까지 열차 운행 횟수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양사 통합에 따른 수익으로 일반철도 적자 보조 △노후 차량 교체를 비롯한 차량 개선으로 국민 교통기본권 보장 △통합 철도를 기반으로 철도산업 경쟁력 향상 등을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철도산업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국외 진출, 유라시아-대륙 철도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도내 국민의힘 의원들도 이 문제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창원을 지역구로 둔 한 재선 의원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철도 운용은 국가가 책임져야 하고 코레일과 ㈜SR은 통합하는 게 맞다"면서 "분리 운영에 따른 비합리성 때문에 지역민이 받는 차별적 피해도 매우 크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지만 임기가 채 3개월밖에 남지 않았음에도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민주당 공약이 타 정당 후보들에게로 확산할지 관심이 쏠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