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전 1.25%로 회귀
도내 기업 속도 조절 주장
이자 부담 낮출 대책 요구

경남 중소기업계가 빠른 금리 인상 속도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이달 기준금리를 한 차례 더 올리면서 기준금리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1.25%로 올라섰다. 2020년 3월 코로나19가 한창 확산하면서 경기 침체가 예상되자 한은은 기준금리를 1.25%에서 낮췄다.

0.5%까지 내려간 기준금리는 지난해 8월, 11월, 올 1월 0.25%포인트씩 인상되면서 22개월 만에 1.25%로 다시 올라왔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는 석유·원자재 가격 상승, 공급 병목 현상, 수요 회복에 따른 물가상승 우려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경남지역 중소기업계는 금리 인상 시기가 이르다며 기간을 두고 천천히 인상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창원시 성산구 방산기업 대표 ㄱ 씨는 "산업군마다 코로나19 타격 정도가 다르고 회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다르다"며 "경제 지표가 회복세지만 중소 협력업체들이 경기 회복을 체감하려면 수개월, 수년이 걸린다"며 금리 인상 시기를 늦춰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창원시 의창구로 사업장을 확장 이전한 중소 ICT기업 대표 ㄴ 씨는 은행 대출을 서둘러 정리해야겠다는 입장이다.

14일 서울 한 은행에 붙은 대출 안내 현수막. /연합뉴스

ㄴ 씨는 "지난해 대출을 받아 사업장을 이전했는데 기준금리가 너무 빨리 오르면 자금 부담이 커져 사업 확장도 여의치 않을 것"이라며 "중소기업, 특히 신생기업은 이자 부담 완화 등의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코로나19 상황 속 경남 중소기업이 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 잔액도 규모는 늘었다. 지난해 9월 기준 도내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66조 8025억 원이다. 지난해 1월(61조 8735억 원) 대비 7.97%(4조 9290억 원) 증가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는 3월 말 종료되는 대출 만기의 추가 연장 조치 등을 촉구했다.

중기중앙회는 최근 논평에서 "중소기업은 기준금리가 1%포인트 상승할 때 영업이익 대비 이자 비용이 8.48%늘어날 만큼 금리 인상에 취약한 구조"라며 "지속된 금리 인상은 유동성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와 금융계는 금리 인상의 충격이 완화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금리·자금공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적극적인 금융지원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