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지방이전 경제포럼
이윤석 산업진흥원 팀장 제안
"상공계와 협력 공감대 확산을"
시, R&D 중심 기관 이전 추진

지역 산업 수요 반영·지역소멸 해결에 대표모델이 될 협력적 기관 유치 등 창원시가 공공기관 이전 추진 과정에서 삼아야 할 원칙이 제시됐다.

이윤석 창원산업진흥원 팀장은 30일 창원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창원경제 재도약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주제로 열린 제21차 창원경제연구포럼에서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연계한 지역 혁신 △1차 공공기관 이전 한계 극복 △투자집중을 통한 효과성 증대를 고려해야 할 원칙으로 제안했다.

이 팀장은 '창원시 지역산업 연계 공공기관 이전 방향' 발표에서 창원으로 공공기관이 이전하는 당위성부터 분석했다. 그는 정책적 당위성으로 연구 중심·동남권 협력·지역주도 균형발전 실현 가능, 경제적 당위성으로 투자가치가 높은 거점지역·경제적 파급 효과 확장 가능을 들었다.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 인구 100만 특례시 출범, 한국 대표 공업지역이라는 환경 등과 맞물려 공공기관을 창원으로 옮길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팀장은 "수도권 인구집중·지역 일자리 불균형을 완화하고 창원 위기를 타파한다는 사회적 당위성도 있다"며 "아울러 창원으로 공공기관이 이전하면 연구·개발 투자, 전문인력 양성·지역 내 흡수, 전략산업 육성, 지역경쟁력 강화, 주변 파급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가능하다. 기술적 당위성도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 팀장은 이 같은 당위성에 바탕한 창원 공공기관 이전 추진방향으로 산업·경제적 측면 혁신역량을 증대시키는 기관, 산·학·연 클러스터 강화에 이바지하는 기관, 주변 자연과 연계해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기관 유치 필요성을 말했다.

▲ 창원상공회의소 주최 제21차 창원경제연구포럼 창원경제 재도약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토론회가 30일 창원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이윤석 창원산업진흥원 팀장이 창원시 지역산업 연계 공공기관 이전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 창원상공회의소 주최 제21차 창원경제연구포럼 창원경제 재도약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토론회가 30일 창원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이윤석 창원산업진흥원 팀장이 창원시 지역산업 연계 공공기관 이전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그는 공공기관 이전 추진 전략도 제시했다. 이 팀장은 "유치 전에는 지역혁신주체 주도의 유치 후보기관을 도출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지역혁신주체 선호도를 반영해 협력적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며 "지역산업과 연계하고 상공계와 공동행동해 유치 공감대를 확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치 후에는 각 기관과 기존 인프라를 연계하도록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기술협력사례를 발굴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 사업도 운영해야 한다"며 "전략산업 특화 클러스터를 구축해 지역산업 기반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창원시는 한국국방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11개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9월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지역 현안 해결을 요청하며 'R&D(연구개발) 중심 공공기관이 창원으로 오면 더 큰 효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팀장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혜택 범위가 혁신도시에서 이전 공공기관 입지 중심으로 확대하도록 관련 법률 개정 건의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