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까지 실적 조사·연말 발표
고용·지방세 납부 등 10개 항목
정책 수립 기초자료 활용 계획

백화점·대형마트·아웃렛·기업형슈퍼마켓 등 대기업이 경남지역에서 직접 운영하는 대형유통업체가 지역 사회에 얼마나 이바지하는지 분석하는 조사가 처음으로 시작된다. 경남도는 2020년 상생 협력 실적을 조사해 연말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21일 대형유통업체의 자발적인 지역사회 발전 참여를 유도하고 소상공인을 보호하고자 대형유통업체 지역기여도 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11월 말까지 조사하고, 연말께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다.

도내에는 백화점·대형마트 등 대규모점포 69개, 기업형 슈퍼마켓 129개 등이 있다. 아웃렛, 쇼핑센터 등도 조사 대상이다. 대기업 직영이 아닌 가맹점은 조사 대상에서 빠진다.

조사는 지난해 1~12월을 기준으로 △지역인력 고용 △지역은행 활용 △지방세 납부 △공익사업 참여 △지역 상품 납품 △지역업체 입점 현황 △지역상품 상설매장 설치 △지역상품 기획전 개최 △용역업체 중 지역업체 수 △기타 우수사례 등 모두 10가지 항목이다.

그간 도내 대형유통업체의 지역 상생 기여도는 공공 기관이 조사해서 공표하거나 업체가 자발적으로 공개하지 않는 한 알기 어려웠다.

도내에서는 창원시·진주시·김해시 등이 일부 대형유통업체의 지역사회 기여 실적 조사를 하고 있었지만, 제대로 공개도 하지 않았고 내용도 부실했다.

한 예로 창원시의 2019년 치 조사 결과를 보면 지역민 고용률, 공익사업 참여 비율, 지역 용역업체 비율 등이 포함돼 있었지만 고용 인력 외 구체적인 수치는 없었다.

그나마 창원시 조사 내용이 다른 시와 비교하면 나은 편이었다. 진주시·김해시 등은 지침이나 기준을 알기 어렵거나 일부 대형마트를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었다. 통영시·사천시·밀양시·거제시·양산시 등은 아예 정기적으로 조사조차 하지 않고 있었다.

이는 부산시가 2009년부터 해마다 대형유통업체의 지역 기여도를 매우 구체적으로 조사해 발표하는 것과 대조됐다. 지역 기여도 발표는 대형유통업체에 지역과 상생 책임감을 각인하는 최소한의 장치로 작용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형유통업체 지역기여 조사와 결과 공표는 어느 정도 업체를 압박하는 효과가 있다고 본다. 상생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다"라고 말했었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사태로 대형유통업체와 소상공인·전통시장의 격차가 더 벌어진 상황에서, 대형유통업체의 지역사회 기여는 중요성이 더 커졌다.

김현미 경남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대형유통업체는 제도적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상생하고 있지만, 그간 대형유통업체가 지역사회에 얼마나 이바지하는지 계량적 분석은 미흡했었다"며 "이를 파악해 지역사회와 대형유통업체 간 상생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