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간 3만 2457명 늘었지만
타 시도 아닌 진주 내부 69%
김진부 도의원 대책 촉구

경남혁신도시 인구는 늘었으나 외부 유입보다 진주지역 내 이동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공공기관 분산배치로 균형발전을 꾀한 혁신도시지만 인구 유입 효과는 크지 않은 것이다.

진주에 혁신도시 조성 이후 2015년부터 인구는 총 3만 2457명(6월 말 기준) 늘어났으나 진주시내 인구 유입이 69%(2만 2362명)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인숙 도 서부균형발전국장은 7일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김진부(국민의힘·진주4)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수도권 등 타 시도에서 유입된 인구는 8874명에 불과했다. 또 산청·의령군 등 인근 시군에서 유입된 인구도 1168명으로 집계됐다.

진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들의 나 홀로 이주도 36%로 높았다. 가족이 함께 이주하지 않은 이유는 자녀 교육 44.8%, 배우자 직장 34.4% 등 가족문제가 80%에 가까웠다.

이 국장은 "이전 공공기관 근무자의 경남혁신도시 이주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64%"라며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생활기반시설 확충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클러스터 용지 미착공 기업을 직접 방문해 기업 애로를 파악하고, 조기 착공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김진부 의원은 "경남혁신도시는 다른 혁신도시에 비해 계획인구 달성률이 저조하고,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인근 구도심으로 유입된 인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혁신도시 블랙홀 현상의 부작용 대책을 마련하고 이와 함께 클러스터 용지의 활성화 방안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계현(국민의힘·진주3) 의원은 공공기관 2차 이전도 진주 혁신도시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혁신도시 이전 원칙을 무시하고 다른 시군으로 확장하면 혁신도시 활성화 정책에 역행하는 것이다. 또 18개 시군의 공공기관 쟁탈전이 벌어져 도정 공백 혼란도 가중될 것"이라며 도의 입장을 물었다.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은 이에 "산업구조와 연관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기관들을 최대한 유치하겠다는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공공기관 이전 위치를 어디로 할 것이냐는 기본적으로 정부의 기본적 정책방향이 나와야 논의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도는 1차 혁신도시 때처럼 도시 한 곳에 단지를 구성하거나 각 지역 특성별 산학 연계를 통한 개별 유치 등도 검토하고 있지만,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방침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