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북면 단체·통도사 서명운동
"악취·해충에 하천 오염 우려"
시 "환경 등 종합 검토할 것"

민간업체가 음식물류폐기물을 처리해 퇴비로 재활용하겠다며 사업 신청을 내자 양산시 상북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 업체는 상북면 외석리 616-3번지 일대 5631㎡ 터에 지상 1층(전체면적 522㎡) 규모로 폐기물처리업 허가를 지난달 23일 양산시에 신청했다. 업체는 전국에서 모은 하루 40t 규모 음식물류폐기물을 처리해 퇴비로 자원화하는 시설을 갖출 계획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상북면주민자치위원회 등 지역 단체들은 시가지 곳곳에 반대 펼침막을 내걸고 허가 철회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음식물폐기물장이 들어오면 상북을 관통하는 국도 35호선이나 강변도로 등 곳곳에서 운반 과정에 떨어진 음식물 쓰레기로 악취를 유발할 것"이라며 "사업장 인근은 파리와 모기 등 해충이 들끓고 상북면 전체가 심각한 악취에 시달리게 된다"고 주장했다.

▲ 양산시 상북면 사회단체들이 민간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을 반대하는 펼침막을 시가지 곳곳에 내걸고 있다. /이현희 기자
▲ 양산시 상북면 사회단체들이 민간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을 반대하는 펼침막을 시가지 곳곳에 내걸고 있다. /이현희 기자

이어 "사업장 인근에 외석천이 있어 폐기물 침출수로 오염되면 외석마을은 물론 하천을 따라 내석과 좌삼, 상삼 등 마을을 거쳐 양산천까지 오염될 가능성이 크다"며 "특히, 인근에 있는 좌삼초등학교는 학습권은 물론 건강권까지 침해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명운동을 시작한 지 사흘 만에 1200여 명이 참여할 정도로 주민 반발은 거세다. 사업예정지로부터 직선거리로 3∼4㎞ 떨어진 통도사 역시 세계문화유산 인근에 폐기물처리시설이 들어오는 것을 반대하며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상북면주민자치위원회는 4일 폐기물처리업 승인을 불허해달라는 진정서를 서명지와 함께 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양산시도 사업 승인을 놓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주민 반발이 심한 데다 외석천을 통한 하천 오염 문제 등 승인에 앞서 풀어야 할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시는 허가 신청에 대한 부서 간 업무 협의를 진행하고, 한국환경공단에 기술검토를 의뢰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허가 신청에 대한 법적 검토는 물론 주민 의견을 비롯해 환경에 미칠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나서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