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운동 열흘 동안 1만 356명
추진위, 교육부에 전달 계획
"공공기관 직원 가족동반 고민
교육문제 풀어야 자리 잡아"

진주혁신도시에 고등학교 추가 설립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1만 356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남진주혁신도시 고등학교 설립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변상호·정미선)'는 지난달 20일 진주시 브리핑룸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서명운동을 시작해 지난달 30일 마감했다.

추진위는 박대출 국회의원을 통해 서명부를 교육부에 전달하고, 경남교육감과 도지사 권한대행 등을 차례로 만나 혁신도시 고교 설립을 촉구하는 주민 뜻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번 서명운동에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충무공동 17개 아파트 입주자 대표, 6개 초중고교 학부모 대표, 13개 봉사단체 대표, 10개 혁신도시 공공기관 노동조합 대표 등 46개 단체가 동참했다.

추진위 공동위원장인 변상호 한림풀에버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단기간에 1만 명이 넘는 주민의 참여는 기적에 가까운 일이라 생각한다"며 혁신도시 고교 설립에 대한 주민들의 열망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강조했다.

부위원장인 박철구 경남혁신도시 공공기관 노조협의회 의장은 "공공기관 직원들의 목소리가 교육부와 교육청에 잘 전달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직장의 위치만 바뀌었다고 해서 삶의 터전을 옮길 수 없고 강요도 할 수 없다"며 "수도권 수준의 높은 정주 여건, 그중에서도 젊은 직원들의 최고 관심사인 교육문제가 해결되어야만 가족동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진위 자문위원 정재욱 시의원은 "서명운동 기간 만나온 학생, 학부모, 공공기관 직원들의 교육환경에 대한 불편함은 생각보다 심각한 수준이었다. 특히 공공기관의 경우 자녀가 초등학교 4∼5학년이 되면 수도권으로 재전입을 고민하는 직원이 대부분이라는 내용은 충격적이었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지난 6월 21일 경남진주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간담회에서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직원들이 실제로 원하는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에서 1순위로 꼽혀온 고등학교 설립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국회에는 혁신도시에 학교를 우선적으로 설립할 수 있다는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계류 중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