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환경부에 요구
"실험 통해 안전대책 세워야"
작년 수해 피해배상 촉구도

사천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남강댐 문제 대응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남강댐의 사천만 방류량 정도에 따른 수리모형 실험을 하자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2일 사천시청 노을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해 8월 수해가 남강댐의 인재라는 것이 확인된 만큼 업무 관계자의 엄중한 문책과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의 사과, 피해 주민에 대한 국가 차원의 신속한 배상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남강댐 피해조사 최종용역 보고서에서 밝힌 '남강댐 유역의 홍수조절 댐 건설과 방류시설 신설'은 댐 운영체계 개선방안이 아니라 제2의 피해를 내포한 개악 방안"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수자원공사가 계획 중인 남강댐 증대 사업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사천 남강댐 문제 대응 범시민대책위원회가 2일 사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영호 기자
▲ 사천 남강댐 문제 대응 범시민대책위원회가 2일 사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영호 기자

대책위는 "합천댐·남강댐 수해원인 조사협의회가 밝힌 대로 '계획방류량 초당 3250t을 견딜 수 없는 남강댐 하류 여건에 초당 1만2000t을 쏟아 내겠다'는 방수증대 계획은 사천만 유역에 살고 있는 사천시민의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계획이므로 남강댐 하류와 지역 주민의 극심한 저항으로 보류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환경부는 사천만 유역 유입수량과 남강댐 사천만 방류량 정도에 따른 수리모형 시뮬레이션 실험을 즉각 시행하고, 실험 결과 공개와 예상되는 피해예방 안전대책 수립 선행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6일 합천·남강댐 댐하류수해원인조사협의회는 지난해 8월 수해원인 조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한꺼번에 많은 댐 물을 방류한 탓에 수해가 커졌다고 결론을 내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