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조사서 청년 불안 호소
성별 분리 통계 확충 필요

홀로 사는 여성을 위한 경남도의 정책은 이제 걸음마 단계다. 지난 4월 경남여성가족재단은 성별과 세대에 따라 1인 가구를 분석한 '경상남도 1인 가구 지원 방안'을 내놨다. 도내 만 18세 이상 1인 가구 1004명(여성 58.3%·남성 41.7%)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도 벌였다. 경남에서 1인 가구 지원 방안을 고민한 실태조사는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었다. 게다가 성별·세대 분리 통계를 도출해낸 데 의미가 있었다. 앞으로 맞춤형 지원 정책을 제안하는 데 토대가 마련된 셈이다.

◇안전에 대한 불안, 청년 남녀 10배 차이 = 이번 조사는 경남 여성 1인 가구의 불안도 짚어냈다. 1인 가구 삶의 힘든 점을 묻자 '안전'에서 남녀 격차가 가장 크게 벌어졌다. 청년층 여성 20.9%가 불안하다고 토로한 반면 남성은 2.6%에 그쳤다. 중장년층은 여성 6.7%, 남성 0.2%였으며, 노년층은 여성 0.2%, 남성 1.1%로 나타났다. 노년층을 제외하고는 남성보다 여성이 안전에 관한 불안을 호소했다.

경남 1인 가구에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대안을 묻자 54.2%가 '외진 곳, 골목길 등 가로등·폐쇄회로(CC)TV 증설'을 요구했다. '위급상황 시 필요한 사회적 보호장치'(19.3%), '1인 가구 밀집지역 중심 무인택배함 설치'(9.1%), '주거안전 서비스'(7.2%) 등이 뒤를 이었다.

이인숙 경남여성가족재단 선임연구위원은 "남녀 소득 격차가 있다 보니 여성들이 원룸이나 다세대주택같이 주거침입 위험을 느낄 수 있는 형태에서 사는 경우가 많다"며 "여성들의 불안을 해소하려면 주거지만이 아니라 그 일대 안전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남경찰청은 2013년부터 거주지 일대 안전을 위해 여성안심귀갓길(104곳)과 범죄예방 강화구역(64곳)을 지정·관리하고 있다. 정필수 경남경찰청 생활안전계장은 "가로등 수가 적거나, CCTV 대수가 부족한 지역을 찾아 시설을 개선하는 식으로 여성 귀갓길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1인 가구 안전, 행정도 대비 = 행정도 '여성 안전'을 말하고 있다. 경남도는 올해 양성평등정책 시행계획에 '여성 1인 가구 안심홈세트 지원사업'을 포함했다. 주거침입과 폭력 범죄 등 여성 대상 범죄를 예방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자는 게 목표다.

도내 600가구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남경찰청과 함께 여성 1인 가구 신청자에게 동작감지센서, 문 열림 보안장치, 호출벨을 무상으로 설치해준다. 한미영 경남도 여성정책과장은 "안심홈세트는 올해 시범사업인데, 만족도 조사 이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예산 확보 문제로 지원 대상이 취약계층으로 한정되거나, 주거 형태에 따라 신청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번에는 한화디펜스와 경남개발공사, 경남자원봉사센터가 동참하면서 도내 210여 가구에 추가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사업 홍보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창원시는 자체 예산으로 1인 가구 안심홈세트 지원사업에 나섰지만, 100가구 모집을 하면서 인원을 채우지 못해 세 차례나 추가 모집을 했다. 경남도 양성평등정책 시행계획을 모니터링하는 윤소영 경남여성단체연합 사무처장은 "홍보 방안을 물어도 경남도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며 "수요자가 늘어나면 예산을 확대해야 하기 때문에 홍보를 하지 않는 건 아닌지 의심이 갈 정도"라고 꼬집었다.

지금까지 나온 1인 가구 대상 성별 분리 통계가 많지 않다는 점도 한계로 꼽힌다. 성별과 세대에 따라 정책 수요가 다른데, 4월 1인 가구 실태조사를 제외하고는 파악된 바가 없다. 맞춤형 정책 지원을 할 근거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윤 사무처장은 "지자체 단위에서 성별 분리 조사를 하고, 시행계획을 세워 정책을 펼치는 순환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끝>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