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경남 도교육청에 촉구
학생 학력격차 문제 해결도

경남도교육청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추경 증액분을 과밀학급 해소에 최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는 29일 이달 중순 도내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같이 밝혔다. 설문에 참가한 교사들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학생과 교직원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소로 거대학교와 과밀학급, 학생 간 학력격차와 기초학력 결손을 꼽았다.

이에 노조는 거대학교와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학급을 추가 개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지난달 최소한의 거리 두기를 유지할 수 있는 학생 수를 20명으로 보고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 법제화 입법청원'을 추진한 바 있다.

노조는 "현재 과밀학급이 다수 존재하는 한 2학기 전면 등교를 한다고 해도 교내 대유행 위험이 크다"면서 "모든 학급에서 일상적인 등교수업이 가능하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긴급하게라도 기간제 교원을 충원하고, 학급 리모델링이나 모듈러 교실 등을 제공해 과밀학급을 없애고 신도시 지역 학교 신증설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노조는 또한 학교 정상화를 위해서는 1년 이상 원격수업 등으로 생긴 기초학력 결손과 학력격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남도교육청에서 지난해부터 도입한 기초학력 전담 교사제를 제시했다. 기초학력 전담 교사는 담임을 맡지 않고 학습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개별 지도하는 교사다.

이와 함께 노조는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시급하다고 봤다. 노조는 "코로나 대유행으로 학교에 많은 업무가 추가됐는데 전면 등교를 앞두고 교사가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업무를 덜어줄 필요가 있다"면서 "줄일 수 없는 행정업무는 지원청이나 교육청으로 적극적으로 이관하고, 그 과정에 추가 인력이 필요하다면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지성 노조 정책실장은 "도교육청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추경 증액분 4400억 원을 어디에 집중하는지에 학교 정상화 여부가 달렸다"며 "예산을 편성할 때 학생들이 안전하게 배울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학습결손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기를 바라는 현장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달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