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군의회 등 찬반 간담회
반대위"환경오염·건강 우려"
남부발전 "질병무관·법 준수"

합천군이 꼬인 LNG발전단지 조성사업 문제를 풀고자 찬반 간담회를 열었지만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끝났다. 하지만, 파행을 겪던 이전 모습과는 달리 일단 대화 장은 열렸다는 평가다.

군은 2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사업추진 찬반으로 나뉜 주민단체 대표와 군의회, 한국남부발전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가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한국남부발전 관계자 사업 설명을 시작으로 문준희 합천군수가 사회를 맡아 형식 없이 자유롭게 진행됐다.

남부발전은 사업 추진 배경과 사업 내용,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이후 발전단지 사업을 통해 지역을 지원하는 주민지원방안을 설명했다. 특히, 합천LNG·태양광발전단지건립반대투쟁위원회(이하 반대위)가 제기한 환경오염과 주민건강 우려 등에 대해 자료를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이날 쟁점은 환경오염과 주민 건강, 절차적 정당성 문제였다. 홍근대 반대위 홍보국장은 "하동화력발전소는 많은 지역 주민들이 암에 걸렸고, 이 중 사망자도 많다"라며 "석탄발전과 LNG발전의 차이는 있지만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것은 LNG발전소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김한주 반대위 정책국장도 "발전소 사업을 추진하며 주민동의 과정 등 사업추진 절차와 과정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 합천군이 2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사업추진 찬반으로 나뉜 주민단체 대표와 군의회, 한국남부발전 관계자 등 30여 명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합천군
▲ 합천군이 2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사업추진 찬반으로 나뉜 주민단체 대표와 군의회, 한국남부발전 관계자 등 30여 명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합천군

답변에 나선 한국남부발전 김민수 그린뉴딜사업처장은 "LNG 발전소와 특정 질병의 상관관계는 없다"라며 "문제를 제기한 하동은 일부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표본 한계가 있으며, 석탄발전과 LNG 발전의 단순비교는 어렵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관계 법령에 따라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상생하는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외부 전문가로 참여한 이정옥 녹색당경남 공동대표는 다른 방식의 문제 접근을 제시했다. 그는 "합천LNG발전과 같은 대규모 발전과 송전방식은 문제가 있다. 지역자립형 발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합천군의회 배몽희 의장도 의견을 보탰다. 배 의장은 "남부발전이 주민건강에 대한 우려에 충분한 답을 하지 못했다"라며 "오염물질 해소 방안에 대해 구체적 사례와 자료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발전소 부지의 농지를 줄이는 문제와 발전소 주변 땅값 하락, 부정적 이미지에 따른 농산물 가격 하락, 소고기 산업 타격 등에 대해서도 객관적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합천청정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 조성사업은 합천군 쌍백면과 삼가면 일대 330만㎡(100만 평) 땅에 총사업비 1조 5000억 원을 들여 천연가스 500㎿, 태양광 200㎿, 수소연료전지 80㎿ 등 총 800㎿급 발전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사업 추진 이후 주민 지적에 따라 사업 규모를 줄였다. 총면적 330만㎡ 중 생태 1등급 농지 82만 5000㎡(25만 평)를 사업 지역에서 제외해 천연가스 500㎿, 태양광 88㎿, 수소연료전지 80㎿ 등 총 668㎿급 발전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LNG발전사업은 올해 9월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내년 남부발전 이사회 의결을 거칠 예정이다.

또한, 2023년부터 2025년까지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한 후 2026년 발전소 공사에 들어가 2028년 12월 준공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