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탓 운영중지·폐쇄
경남도내 8곳 기자회견 불가
비대면 정치활동 현실화
"목소리 전달 한계" 호소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대외 홍보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가 29일 경남지역 지방자치단체와 주요 기관 브리핑룸 운영 현황을 확인한 결과 경남도와 도의회·도교육청 등 도 단위 3곳과 창원시·김해시·거제시·양산시·사천시 등 5곳에서 기자회견을 할 수 없다. 이 중 사천시는 방역을 위해 아예 브리핑룸을 폐쇄했다.

사천시 홍보팀 담당자는 "코로나 방역을 위해 2단계 때부터 기자회견을 하지 않도록 했고 3단계 적용에 따라 브리핑룸을 아예 폐쇄했다"며 "청사 안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행정에 차질을 빚는다는 판단에 따라 불가피하게 취한 선제 조치"라고 말했다.

진주시는 오후 1~5시까지 다소 탄력적으로 단축 운영을 하고 있고 통영시와 밀양시는 면적당 인원 제한을 두고 있다.

의령군 등 10개 군 지역에서는 인구가 적고 기자회견이 한 달에 한 번 열릴 정도여서 면적당 인원 제한과 거리 두기 강화로 방역에 나서고 있다. 의령·고성·남해·거창군 등은 소회의실이나 중회의실, 상황실 등을 이용해 소규모 기자회견이나 군정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전 같았으면 내년 3월 대통령 선거와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자회견이 활발했겠지만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또 하나의 '코로나 현상'이자 '비대면 정치 활동의 현실화'인 셈이다.

일례로 김경수 전 지사에 대한 대법원의 유죄 판결이 확정된 지난 21일 도의회 의장단과 더불어민주당 도의원들은 브리핑룸을 이용하지 못했다. 의장단은 의장 집무실에서, 민주당 도의원들은 도의회 본관 앞에서 입장문을 발표했다.

지난 22일 민주당 대선캠프 원팀 선언 기자회견과 경남소상공인연합회 최저임금 차등화 기자회견도 바깥에서 열렸다. 지난 26일 도지사 보궐선거 청원 기자회견은 브리핑룸에 회견문만 배포하고 끝났다.

본격적인 대선 국면이라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도민을 향한 정치권의 적극적인 메시지 전달이 어렵다는 하소연도 있다. 최근에는 대선주자들이 경남에 방문했지만 약식 간담회를 하는 데 그치기도 했다.

내년 6월 지방선거까지 코로나 확산이 계속된다면 도내 정당을 비롯해 도지사와 시장·군수, 광역·기초의원 후보와 지지세력, 시민단체들의 행보나 선거 운동 전략에도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거리 두기 4단계를 시행 중인 김해시의 공보 담당자는 "기자회견 요청이 오면 양해를 구하고 야외에서 해달라고 요청한다"며 "시국이 시국이라 서면으로 대체하는 일이 많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