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공인중개사협회 규탄대회
정보 독점…소비자 피해 우려
법적 대응·릴레이 투쟁 계획

최근 '직방' 등 대형 부동산플랫폼업체들이 중개업 시장 본격 진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상남도지부가 '골목상권 침탈'이라고 규탄하고 나섰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상남도지부는 27일 오후 도지부 회의실에서 '직방' 등 대형 부동산플랫폼 업체의 중개업 진출에 반발하는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 지부는 대형 부동산플랫폼 '직방'의 온라인 중개업 진출을 두고 공인중개사들의 생존권 침해 문제가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직방 등 플랫폼업체에 매물 광고비용을 지불하고 있음에도 중개보수까지 50%를 나누게 되면 업무 부담은 가중되고 수익은 쪼그라든다는 것이다. 수익이 줄면 공인중개사들이 생계를 위해 중개수수료를 법정 중개보수요율 최대치로 올리게 돼 결국 그 부담이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게 된다.

게다가 향후 직방의 아파트 동, 호수 명기와 집 내부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온라인 공개, 데이터화 등으로 거주자의 위치·내부 정보가 전 국민들에게 공개되는 등 사생활 침해 문제가 불거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공인중개사들 사이에서도 아파트 동, 호수 공개나 집 내부 촬영 공개는 사생활 침해 등 예민한 사안이기에 매도인 허락이 없는 이상 하지 않는 게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하재갑 지부장은 "직방 등 부동산플랫폼 업체들이 처음부터 중개를 하는 업체였다면 부동산플랫폼 업체에 비싼 광고비를 주면서 부동산 매물 광고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그동안 개업공인중개사들로부터 획득한 부동산 정보와 광고비 수익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업체가 이제 막대한 자본과 정보력 등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직접 중개업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것은 기업윤리와 상도의에 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개업 시장 직접 진출 행위를 영세 골목상권 침탈 행위로 규정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 27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상남도지부 회의실에서 열린 '직방 등 대형 부동산플랫폼 업체의 중개업 진출에 반발하는 규탄대회'에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상남도지부 관계자들이 규탄서를 낭독하고 있다.  /안지산 기자
▲ 27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상남도지부 회의실에서 열린 '직방 등 대형 부동산플랫폼 업체의 중개업 진출에 반발하는 규탄대회'에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상남도지부 관계자들이 규탄서를 낭독하고 있다. /안지산 기자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대형 부동산플랫폼 업체의 중개업 시장 진출 저지를 위한 법적 대응 검토에 착수한다. 협회는 11만여 개업 공인중개사와 100만 중개가족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벌이는 한편, 회원사무소에 플랫폼 업체의 광고물 철거와 협회 홍보물을 게시하기로 했다. 직방 등 대형 부동산플랫폼 업체가 중개업 진출을 철회할 때까지 릴레이식으로 반대 집회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해 강력한 투쟁을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또 협회는 국회와 정부 등에 대형 부동산플랫폼 업체의 불공정한 영업행태를 규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하재갑 지부장은 "대형 부동산플랫폼 업체가 향후 시장 지배적인 독점 지위를 가질 경우 공인중개사라는 직군이 대형 부동산플랫폼 업체에 예속될 것"이라며 "플랫폼 업체의 정보 독점은 결국 소비자의 피해로 이어지고 산업구조를 왜곡할 것이므로 중개업 진출 철회가 마땅하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