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연구원 내 자리 잡아
수요 맞춘 정책·지원 기대
정보 제공·인재 양성 역할

김경수 전 도지사가 의지를 두고 추진한 '경남도 빅데이터센터'가 문을 열었다. 이곳은 앞으로 '빅데이터 기반 경남 정책 수립' 역할을 한다.

빅데이터센터 역할은 크게 3가지로 압축된다. 우선 '빅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이다. 상시 정보를 분석해 시대 흐름에 맞는 데이터 기반 정책을 세우고, 각종 분야 지원 역할을 한다.

또 다른 역할은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 무료 제공'이다. 센터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도민에게 △경남 공공·빅데이터 △분석 도구·장비 △공간을 상시 제공한다. 전담 인력이 상주하며 이용자들의 작업을 지원하고 돕는다.

세 번째 역할은 '빅데이터 인재 양성'이다. 관련 전문인력 수요는 많지만 이를 충족할 인재는 부족한 상황이다. 센터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인재 육성 산파 역할을 한다.

도는 센터 설립을 위해 앞서 '경남도 빅데이터 활용 및 빅데이터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경남연구원이 2팀(7명)을 꾸려 센터를 수탁 운영한다.

빅데이터센터 설립 배경은 김 전 지사 의지로 귀결된다. 김 전 지사는 재임 시절 "불필요하거나 반복 업무를 줄여나가고 있지만, 길게 보면 빅데이터 행정 준비를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 경남도는 27일 경남연구원에서 '경상남도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참석자들이 센터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경남도
▲ 경남도는 27일 경남연구원에서 '경상남도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참석자들이 센터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경남도

경남도는 지난해 4월 빅데이터를 활용한 '주요 농산물 가격예측 시스템'도 전국 최초로 구축했다. 김 전 지사는 2018년 11월 경남농협 행사에서 '농산물 수급 조절 모델'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했었다. 당시 그는 "농산물 수급 안정 대책이 지난 수십 년간 매번 실패했는데, 정말 답이 없는 걸까"라며 "이 문제만큼은 재임 기간 모델을 만들어 꼭 풀어보겠다"고 말했다.

데이터 중요성에 대한 김 전 지사의 신념은 지난해 재난지원금 보편·선별 지급 논란 때도 잘 드러난다. 김 전 지사는 '선별 지급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마련을 제안했다. '소득·자산 파악 행정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면 재난지원금을 적재적소에 지급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흐름에서 '경남도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 사업'은 2019년 12월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어 도는 지난해 8월 민간 빅데이터 전문가 문충배 전 ㈜지디에스컨설팅그룹 부사장을 정보빅데이터담당관(개방형 직위)에 임명했다. 그는 현대전자(현 SK하이닉스)·㈜현대정보기술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에서 근무해왔다. 특히 지디에스컨설팅그룹 빅데이터 사업 총괄을 맡아 정부 부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했다.

도는 문충배 담당관 주도로 빅데이터 활용 기본계획, 빅데이터센터 운영 계획을 세우고, 마침내 센터를 만들었다. 도는 27일 경남연구원에 자리 잡은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조영진 도 기획조정실장은 "민간·행정·산업 현장이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서 빅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했다"며 "센터 구축을 시작으로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더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